육군 현역병사의 복약 순응도 관련 요인 분석

Abstract

우리 군에서도 장병 전투력 유지 및 국방 의료예산 절감을 위해 복약 순응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현역병사를 대상으로 한 복약 순응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육군 현역병사의 입대 후 복약 순응도와 이와 관련된 요인들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복약 순응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육군 현역병사의 건강증진 및 약제비 절감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종속변수는 육군 현역병사가 스스로 평가한 입대 후 복약 순응도이며, 독립변수는 환자 요인, 약물 요인, 의료 서비스 제공자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입대 후 복약 순응도와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자가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4,110부 중 부대별로 훈련, 근무, 휴가 등의 사유로 미실시한 인원들을 제외한 3,468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4.4%였다. 이 중 불성실 응답자 111명과 군 의료기관 미이용자 1,182명, 경구용 약물 미복용자 159명을 분석에서 제외하여, 최종 분석 대상은 2,106명이었다. 연구 대상자들이 입대 전․후로 느끼는 복약 순응도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입대 후의 평균 복약 순응도가 입대 전 보다 0.22 ± 1.23이 유의하게 더 낮았다(p<0.0001). 입대 후 복약 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시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독립변수들의 영향을 통제했을 때 입대 전 복약 순응도가 1이 증가하면, 입대 후 복약 순응도는 0.38이 증가하였다(p<0.0001). 둘째, 약 복용 당시 해당 질병의 심각성 정도를 환자가 심각하게 받아들일수록 약을 더 잘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셋째, 사단 의무대에서 근무하는 병사들이 전투부대, 비전투부대에서 근무하는 병사들 보다 약을 더 잘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넷째, 본 연구에서 의료서비스 제공자 요인은 입대 후 복약 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었다(p<0.05). 특히, 진료 만족도, 복약지도 만족도, 주변인의 관심은 다른 요인들과 다르게 군대 내에서 개선이 가능한 변수들인 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병사들의 복약 순응도 향상 방안을 제언한다. 첫째, 병사들과 같이 생활하고, 그들을 직접 관리하는 분대장, 행정보급관, 소대장 등이 환자의 복약에 대해 보다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 군 병원, 사단 의무대 등 군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복약 순응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해야 한다. 셋째, 군 의료기관에서도 복약 지도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향상된 병사들의 복약 순응도는 효과적인 질병 치료와 이를 통한 전투력 보존과 국방 의료비 절감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