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진료성과분석 : 수도권 Y병원을 중심으로

Abstract

병원정보시스템은 진료성과로 나타나는 정량적 가치와 시간절감, 질향상, 조직적가치 등의 정성적 가치로 평가할 수 있으며, 병원정보시스템의 진료성과에 미치는 요인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인 영향을 미침으로 진료성과에 차이가 발생하는 특성 요인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모형 수립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진료정보로 진료성과를 분석했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진료성과를 분석하여 병원정보시스템이 진료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료성과를 재무성과와 진료실적으로 나누고, 재무성과는 환자의 총진료비를 분석하였으며, 진료성과는 수술건수,평균재원일수,처방건수등을 분석하였다. 진료성과 영향요인으로 일반적특성(연령,성별,거주지), 환자특성(내원유형,보험종류),진료과특성(진료과,의사연령),진료특성(수술여부,부상병갯수)으로 구분하였다.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Y병원의 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전 2011년 1월부터 6개월과 도입 후 2012년 1월부터 6개월간의 총진료비와 처방자료를 직접 집계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AS 9.2를 사용하였으며 t-검증 및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진료성과 추이분석에서 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 후 환자 총진료비와 처방건수는 증가되었고 평균재원일수는 0.4일 감소하였다.둘째, 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 후 각 요인별 증감현황은 다음과 같다. 연령에서는 70세 이상에서 증가율이 높았으며,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증가율도 낮아졌다. 남자환자의 진료비는 여자환자보다 증가되었으며, Y병원 주위인 경기지역과 기타지역의 진료비가 증가되었다. 35세 미만 내과계 의사의 진료수익이 증가되었으며, 일반 환자의 진료비와 부상병갯수가 3개 이상인 환자의 진료비가 증가되고, 도입 후 수술당 진료비는 감소하였다.셋째,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통합병원정보시스템 도입은 진료비와 처방건수 증가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그 외 진료비 및 처방건수에 증감에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변수들은 다음과 같다. 연령에서는 30세 미만을 기준으로 연령이 올라갈수록 영향력이 컸으며, 여자에 비해 남자의 영향력이 높았으며, 거주지의 경우 용인시를 기준으로 인천시와 기타지역의 영향력이 높았다. 외래에 비해 입원의 영향력이 높았으며 보험구분에서는 건강보험에 비해 의료급여와 기타의 영향력이 높았으며, 진료비의 경우 내과계에 비해 외과계와 치과의 영향력이 높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본 연구는 일개 병원을 대상으로 통합병원정보시스템도입 전후를 비교한 것으로 추후 객관적 자료로 사용되기 위해 유사 규모의 병원과 비교연구를 진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정책의 변화나 진료과의 개설 등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비교분석기간을 6개월로 한정시켰으며, 향후 장기간의 성과분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