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에서의 한국군 평화유지활동에 대한 인식도 및 단비병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Research on the Haitian recognition on Korea military's peacekeeping operation and satisfaction with Danbi Hospital's medical services

이 연구의 목적은 아이티 주민들의 아이티 현지병원과 단비병원의 의료의 수준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단비병원의 효과성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UN과 단비부대에 대한 인식도 분석을 통해 아이티를 비롯한 각국 파병지의 의무지원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차기 한국군의 해외 재건 활동 및 성공적인 파병 임무 수행을 위함이다. 연구를 위해 아이티 내 레오간지역의 단비병원에 내원한 외래진료 환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하였고, 124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는 설문지를 아이티 현지어인 ‘크레올어’로 번역하였고, 설문지를 배부한 후 응답자가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자가 인식하는 아이티 병원과 단비병원의 의료수준에 관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시행하였고 단비병원의 의료수준이 아이티 병원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p=.000), 의료서비스 만족도 또한 단비병원이 아이티 병원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 또한 UN과 단비부대의 활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검증을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고 단비부대 활동에 대한 인식이 UN 활동에 대한 인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000). 또한 한국군에 대한 인식도 분석을 통해 해외파병 활동이 아이티 현지인들이 어떻게 인식되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한 결과, 92.8 %가 한국군 활동이 긍정적이라 응답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활동을 통해 볼때에 한국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혜택을 받은 아이티 현지인들이 한국부대를 긍정적으로 인식함으로써 해외파병부대의 의료지원활동이 한국군 이미지 고취와 국위 선양을 도모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대한민국 해외파병 시 효율적인 병력운영과 성공적인 구호활동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