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90

Cited 0 times i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on the OrganizationalEffectiveness of Hospital Employees

Other Titles
 병원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성호 
Issue Date
2013
Description
보건행정학과/박사
Abstract
병원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병원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의 조직효과성 변수에 조직시민행동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설정한 연구모형 및 설문문항을 바탕으로 서울특별시 외 2개 지역의 총 11개 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1,112명의 응답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ver.)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 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병원 근로자들의 조직시민행동에는 개인성향특성, 직무특성, 관계특성 등 다양한 특성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도 특히 부정적 개인성향이나 성장욕구 등의 개인성향특성과 직업가치관, 직무중요도, 직업안정성 등의 직무특성의 영향력이 높으므로 이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조직시민행동을 포함한 독립변수들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 대표적인 조직효과성 변수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조직몰입에는 직접적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시민행동을 포함한 연구모형의 설명력을 중심으로 보면, 조직시민행동은 조직효과성 변수 중 ‘직무만족’과 가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조직시민행동을 매개변수로 하여 조직효과성 변수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유의한 총효과를 미쳤으나, 조직몰입에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변수 중에서는 긍정적 개인성향, 부정적 개인성향, 성장욕구 등 개인특성 변수, 직업가치관, 직무중요도, 직업안정성 등의 직무특성 변수가, 조직지원인식과 과업상호의존성 등의 관계특성 변수가 복합적으로 조직시민행동과 결합하여 유의한 총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의 성과를 대변하는 조직효과성 변수에 대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병원관리자들은 근로자들의 바람직한 조직시민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근로자들의 개인성향특성, 직무특성, 관계특성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유의한 특성들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인간관계적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의 근로자를 선발하기 위한 입사면접의 강화, 직무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고용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의 구축과 합리적인 직무설계를 통한 업무수행 과정의 효율성 제고 등 구체적인 실천전략이 적극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583
Appears in Collections:
2. Thesis / Dissertation (학위논문) > 5. Others (기타) > Others (기타)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Files in This Item:
T012825.pdf 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