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조직효과성 영향요인과 경력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원주시 치과의원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경력특성을 파악하여, 경력특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서 치과위생사의 직무능력 및 직업전망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원주시치과의사협회에 등록된 치과의원에 근무하며 면허를 소지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3년 3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설문지 총 300부를 배포하여 이 중 196부 (65.3%)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특성별 경력특성 차이는 경력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전문학사, 소득수준은 150만원 이상이 많았고, 학력변동이 있는 사람은 36세 이상, 전문학사 이상, 총근무경력이 5년 이하, 소득수준은 150만원 이상이 많았고, 경력개발을 준비하는 사람은 전문학사 이상이 많았으며, 최종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25세 이하, 미혼자가 많았다. 둘째, 응답자의 인구사회특성별 조직효과성 차이는 직업만족과 직무만족에서 치과위생사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0년 이상의 장기근속을 한 치위생사가 다른 치과위생사에 비해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긍정적 성격, 기대충족도, 직무의 다양성, 고용의 안정성, 보수의 공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만족의 변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특성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총경력, 월소득, 기대충족도, 직무의 다양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변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특성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직장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총경력, 가족의 지원, 기대충족도, 고용의 안정성, 보수의 공정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애착의 변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특성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의 지원, 기대충족도, 고용의 안정성, 보수의 공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의도의 변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특성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자아효능감을 가지고 있으면서 학력경로에 변동이 있는 치위생사일수록 직장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자율성이 있다고 느끼면서 경력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치위생사일수록 직장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치위생사가 성장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면서 학력경로에 변동이 있는 사람일수록, 그리고 최종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치과위생사의 개인적 성격, 성장욕구, 자기효능감, 가족의 지원, 기대충족도 등이 조직효과성에 가장 큰 관련이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을 많이 가진 치과위생사들에 대해서는 치과(병)의원 차원에서 경력개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따라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경력개발 욕구가 강한 치위생사들이 나아갈 전망과 취업시장의 활성화, 치과위생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경력개발제도의 발전과 경력개발모형구축을 위한 치과위생사협회 차원의 공동대응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