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요인 연구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of radiographer

이 연구의 대상자는 대한방사선사협회에 등록이 되었고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단면연구로 방사선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과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방사선사 213명을 대상으로 일반적특성,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를 포함한 총 105문항의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직무만족도는 심리적요인, 환경적요인, 구조적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직무스트레스는 물리환경, 직무요구, 직무자율성 결여, 관계갈등, 직무불안정, 조직체계, 보상부적절, 직장문화로 구분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첫째, 심리적요인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근무처가 서울에 있는 경우, 사명감을 많이 느끼는 경우, 이직의도가 없는 경우 직무불안정의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둘째, 환경적요인에 있어서는 급여가 낮은 그룹이 직무만족도가 높았다.셋째, 구조적요인에 있어서는 사명감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없는 경우 조직체계 및 보상부적절, 직장문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넷째, 전체 만족도를 보면 전체 사명감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없는 사람, 보상부적절, 직장문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낮았다.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방사선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직무불안정과 보상부적절의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고, 사명감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방사선사의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이에 따른 적절한 보상 및 인사체계의 합리성과 관련된 조직문화에 관련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