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언어치료사의 핵심역량

Abstract

언어치료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언어치료사의 직무, 지식, 기술 등의 표면적인 역량에 대한 인식도 필요하지만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내적인 역량에 대한 인식제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O*NET에서 제시한 언어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직업적 역량, 내면적 역량을 바탕으로 총 43문항에 대한 설문을 150명의 언어치료사에게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Likert식 5점 척도를 활용하여 각 문항마다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결과 및 그에 따른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 43개의 역량 요소 모두에서 중요도가 수행/소유수준보다 높았다. 이는 업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시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적 역량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개발 가능한 반면 내면적 역량은 개발이 어려우므로 언어치료사를 양성하고 고용할 때 이러한 역량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기관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의학적 지식과 관습형 흥미, 진실성, 신뢰성, 진취성의 성격, 사회적 인정에서 병원의 중요도가 다른 기관들 보다 높았고, 시간 엄수, 대상자에 설명, 가족교육의 직무, 의학적 지식, 관습형 흥미, 진취성 성격, 사회적 인정 또한 병원의 수행/소유수준이 다른 기관들보다 높았다. 이는 이러한 역량 요소들이 병원에 근무하는 혹은 병원에 근무하기를 원하는 언어치료사에 대한 교육 및 선발 요소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경력별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을 살펴본 결과, 회의 참여 및 보고서 작성의 직무와 자립성 성격에서 5년 이상의 경력자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경력이 많을수록 모니터링, 배경정보, 유형 및 중증도, 보고서 보관, 대상자에 설명하는 직무와 의학적 지식, 비판적 사고 기술의 수행수준이 높았고, 자립성, 적응성/융통성의 성격에 대한 소유수준은 1년 미만의 경력자가 가장 낮았다. 이는 현장 경험이 쌓여갈수록 위와 같은 역량의 중요성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업무수행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 요소들은 언어치료사의 초기 교육 자료와 업무수행능력 촉진을 위한 기초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초보 언어치료사들은 경력이 많은 동료들이 가진 역량을 참고함으로써 자기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 넷째, 학력별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을 살펴본 결과, 모니터링 직무, 의학적 지식, 사회적 인정의 중요도와 배경정보, 유형 및 중증도, 대상자에 설명, 가족교육의 직무와 의학적 지식, 사회적 인정의 수행/소유수준에서 대학원 이상의 집단이 4년제 대학교 졸업생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대학원에서의 심도 있는 학업 과정을 통해 그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언어병리학 대학원 과정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필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다섯째, 우리나라와 미국 언어치료사의 중요도 순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상자에 설명, 가족 교육의 직무와 의학적 지식, 현실형 흥미, 진취성과 적응성/융통성 성격, 근무환경에 대한 가치에서 우리나라의 중요도가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학교 프로그램 개발, 회의 참여 및 보고서 작성의 직무와 교육과 훈련에 관한 지식, 예술형 흥미, 자립성 성격, 독립성의 가치에서는 우리나라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미국이 우리나라 언어치료의 선례이기는 하나 사회적・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중요도의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언어병리학계에서 처음으로 직무, 지식, 기술의 직업적 역량뿐만 아니라 흥미, 성격, 가치의 내면적 역량을 살펴봄으로써 언어치료사의 전반적인 역량을 연구하였다는 데 있다. 전반적인 역량 분석을 통해 언어치료사에게 요구되어지는 역량을 확인함으로써 전문성 향상과 적합한 인적 자원 선발을 위한 자료로서의 활용을 기대한다. 또한 미국직업정보시스템인 O*NET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추후 한국과 미국의 언어치료사를 비교하는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고, 한국의 언어치료사들의 글로벌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요소를 찾아내는 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