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투석 환자의 영양상태와 삶의 질의 관련성

Relations between the nutritional state and the quality of life of periotoneal dialysis patients

복막투석 환자는 투석액으로의 단백질 및 아미노산의 소실과 당분 흡수로 인한 식욕감퇴, 반복되는 복막염, 복부 팽만감과 부적절한 투석으로 인한 섭취량 감소 등으로 인해 영양불량의 위험이 크다. 따라서 이 연구는 복막투석 환자의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영양지표들과 삶의 질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2년 2월에서 9월까지 부천에 소재한 일개 종합병원에 내원한 환자 중에서 말기 신부전으로 진단 받고 복막투석 시행하고 있는 환자 68명(남자 27명, 여자 41명)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 조사하였다. 독립변수는 대상자의 영양상태를 판정할 수 있는 영양지표들로서, 주관적 영양상태(Subjective global assessment; SGA), 식욕, 생화학적 지표인 nPNA(normalized protein equivalent of total nitrogen appearance), albumin, BUN(Blood Urea Nitrogen), creatinine 그리고 신체계측 지표인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피부두겹두께(Triceps skin fold thickness, TSF), 상완근육둘레(Mild-arm muscle circumference, MAMC)였으며 종속변수는 Kidney Disease Quality of life-short form(KDQOL-SFTM1.3) 도구를 이용한 각 영역별 삶의 질 점수이다. 분석방법으로는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version 9.2를 이용하여 t-test, Chi-Squar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SGA는 영양지표인 식욕, nPNA, albumin, TSF, MAC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불량한 영양상태는 낮은 삶의 질과 연관이 있었다. 특히 식욕이 좋을 수록 높은 삶의 질과 관련되어 있었다.삶의 질 관련 있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삶의 질 영역 중 신장 질환에 대한 요소(Kidney-Disease Components, KDC)의 경우, 식욕이 나쁜 사람보다 좋은 사람이, 신기능이 좋을수록 삶의 질 점수가 높았다. 신체적 건강 요소(Physical Health Component, PHC)의 경우 식욕이 나쁜 사람보다 좋은 사람이, 신기능이 좋을수록, 당뇨병이 아닌 경우에 삶의 질 점수가 높았으며, 정신적 건강 요소(Mental Health Component, MHC)의 경우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영양지표들 중 SGA와 식욕, creatinine이 삶의 질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복막투석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영양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식욕 감소 등 관련 요인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향후 여러 영양지표 간의 비교와 삶의 질과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