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환자 요약정보를 이용한 일개 대학병원의 이탈환자 특성 및 관련 요인

배경 및 목적 병원은 환자를 유치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질병력은 물론 개인에 관한 특성 및 사회적 특성을 포괄하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얻게 된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이탈을 예측하여 해결방안을 세우고 수익성을 증대하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 퇴원환자 요약정보를 이용하여 일개 대학병원의 이탈환자 특성 및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이탈환자 관리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하자 한다.연구 방법 2011년 일 년 동안 서울 시내에 소재한 일개 대학병원의 퇴원환자 23,448명 중 중복퇴원환자, 사망환자, 자의퇴원환자, 탈원환자를 제외한 18,104명을 최종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환자 이탈여부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입원형태, 진료형태, 퇴원형태, 주치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한 후, 기술 분석과 카이제곱검정, T-검정, Mann- Whitney U test,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일반적 특성만을 대상으로 한 ‘모델1’과 일반적 특성과 입원형태를 대상으로 한 ‘모델2’, 일반적 특성, 입원형태, 진료형태를 대상으로 한 ‘모델3’, 일반적 특성, 입원형태, 진료형태, 퇴원형태를 대상으로 한 ‘모델4’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PSS V19.0을 사용하였다.연구 결과 최종 연구대상자 18,104명 중 정상퇴원환자는 17,395명 이탈환자는 709명으로 이탈률은 3.9%이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이탈여부와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를 바탕으로 이탈여부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남자인 경우, 거주지가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 등 서울에서 멀어질수록, 연령이 많아질수록,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는 경우, 교통사고로 내원하는 경우, 다른 병원에서 전원 온 경우, 진료과가 내과계인 경우, 주진단이 신생물, 순환계통의 질환인 경우, 부진단이 많을수록, 수술하지 않았을 경우, 합병증이 있을 경우, 협의진료를 했을 경우, 치료결과가 호전되지 않았을 경우, 퇴원병실이 중환자실인 경우 환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았다.연구 결론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이탈환자를 집중적으로 관리, 특히 신생물이나 순환계통 질환의 이탈환자에 대한 관심을 두고 잠재적 이탈환자를 병원으로 재탈환하는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문 진료 질병군일수록 의료이용의 욕구가 높고 의료의 질 적 측면을 우선시하므로 환자가 이탈하지 않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센터별로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진료 프로세스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 인력의 전문성, 시설의 첨단화, 시스템의 최적화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일개 병원이 아닌 지역적 또는 국가적 차원에서 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의 이탈 관련 특성을 파악, 의료기관 이용 패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