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프로세스 맵을 통한 병원정보시스템의 효과 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through process map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 많은 병원들은 큰 비용을 투자하여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 분석은 다각도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I병원의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전과 도입 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특히 정보시스템의 경제적 효과는 3영역의 프로세스 맵으로부터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한 지표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는 PRM 틀로 핵심성과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시스템의 주 사용자(의사) 그룹을 대상으로 세 번의 기간(시스템 도입 3개월 전, 시스템 도입 3개월 후, 6개월 후)에 Rogers의 확산이론에 근거하여 적응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