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관의 QI 교육이 지속적 질 향상 활동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QI education of dental hospital on its sustained quality improvement activity

최근 의료기관과는 별도로 치과의료기관이 주도하는 치과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치과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Quality Improvement(QI) 관련 교육의 내용과,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것이 QI 활동과 사후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사료되었다. 서울, 경기지역 종합병원급 이상 10개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료진(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과 기타 행정직 직원을 대상으로 QI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에 관한 현황과, QI활동 정도 및 사후관리 현황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QI활동을 위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치과의료 QI 활동에 맞게 수정 보안 하였으며, 관련 전문가 3인을 대상으로 타당도 검토를 받았다. 설문지 500개 중 회수된 331개의 설문지로 빈도분석을 실시 하였다. 설문지 회수율은 66.2%였다. 분석 방법은 SPSS 19.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I활동 및 사후관리 정도를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T-test와 분산분석(ANOVA)을 이용 하였으며, QI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기 위해 χ²-test, 로지스틱 회귀분석를 실시 하였다.QI활동의 필요성을 331명 중 293명(88.5%)이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QI 활동 현황은 42.6%가 활동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활동경험이 있는 사람 중 연간 활동 건수는 1건이 32.6%로 가장 많은 빈도였다. 치과위생사 이외 직종은 QI활동 참여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비율이 많았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QI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기술통계 분석한 결과 평균점수는3.53±0.563점으로 만족도가 높지 않았다. 사후관리의 개념인식은38.7%로 낮은 인식도를 보였다. 사후관리의 필요성은 4.26±0.886 점으로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사후관리 시행은 27.2%만 시행하고 있었다. 현재 사후관리를 시행하고 있는 대상자의 만족도는 3.3±0.56로 보통 정도의 만족도를 가지고 있다. QI교육 경험은 응답자331명 중 228명(68.9%) 이었으며, 평균 교육 시간은 1.8±1.11시간 이었고, QI활동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3.2±0.61로 낮은 편이었다. 교육방법의 적절성에 관한 평균점수는 3.2±0.74, 학습자료의 유용성은 3.3±0.72점으로 보통 정도의 만족도였다. QI활동에 가장 도움이 된 교육내용은 ‘QI에 관한 개념인식’이44%를 보여 아직 QI 활동의 개념조차 모르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이 많았다.QI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이 QI활동에 참여한 비율이 58.3%로 높았고, 교육경험이 없는 사람은 QI 활동에 참여해보지 않은 경우가 많아(92.2%), 교육경험과 QI활동 참여여부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지속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람은 활동 참여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76.4%로 활동 참여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높았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육횟수가 2회 이상일 때 2회 미만일 때 보다 QI 활동에 참여할 확률이 4.566배, 사후관리개념 인식4.53배, 사후관리를 시행 할 확률이 1.787배 높았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가장 유효한 조건으로는 1회 성으로 끝나는 교육이 아니라 지속적, 반복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또한, QI활동을 함에 있어서 치과의사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할 것이다. QI 활동 관련 된 교육참여, 성과평가에 반영한다는 접근이 있다면 좀더 가시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상의 단위가 개인이지만, QI의 활동 등에 관한 특성은 기관변수가 영향력이 클 수 있기 때문에 한계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