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관점을 이용한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과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ublic health information system based on BSC

정보통신환경의 발달과 더불어 지역보건의료에 대한 국가의 정책방향과 국민수요의 양상이 변화하면서 공공의료의 확충 및 보건의료행정의 선진화를 위한 지역보건의료 혁신의 일환으로 공공부문의 지역보건의료 정보화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며, 2005년에는 보건복지부에서 공공보건정보화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 공공보건기관으로 확산하였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보건소에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 이후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한 연구가 드물고 운영활성화를 위한 평가 환류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보건소 내부조직 및 국민 측면의 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또한, 전국 보건소에 구축된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은 보건기관의 업무효율성 제고 및 대국민서비스 향상을 핵심목표로 하기 때문에 기존 선행연구의 IT-BSC 관점에 기반한 평가모형에서 나아가 보건소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의 시각을 반영한 평가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지역보건의료 정보화사업에 따라 구축된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평가를 위해 BSC 관점을 기반으로 평가영역과 평가항목을 구성하고 성과를 측정․분석하여 향후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서울시 소재 보건소의 직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 도입 성과에 대한 사용자와 지역주민의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하여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분석함으로써 평가모형을 실증하였다. 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 결과, 재무 관점의 성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성과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성과를 살펴보면 재무관점에서는 업무처리시스템 표준화로 인한 업무처리비용 절감 부분의 성과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보건기관 간의 시스템 연계에 따른 정보 공유로 인한 예산절감 효과는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업무프로세스 향상 측면의 성과가 가장 높다고 평가한데 반해 유관기관간의 정보 공유를 통한 업무 개선의 성과는 낮다고 평가하였다. 학습 및 성장 관점에서는 정보시스템 개선을 위한 보건소 자체 노력이나 시스템의 새로운 기능 학습을 위한 교육이나 훈련 기회는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 결과,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건강정보의 유용성, 전자민원서비스를 통한 편리성 측면의 성과를 높게 평가하였으나, 보건소의 의료서비스 및 보건사업에 대한 정보 제공 측면에서는 성과가 낮게 나타났다.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보건소 직원의 사용자 만족도를 추가 조사하여 재무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의 평가결과와 사용자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용자 만족도는 내부프로세스 관점 및 재무 관점의 성과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고, 유관기관간의 시스템 연계 기능을 개선하여 다른 기관에서 생성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업무프로세스 향상 및 예산절감 효과를 높이고,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건소 내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 및 범위를 확대하려는 노력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스템의 새로운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