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보건 복지 인력 보수교육제도 비교를 통한 보건교육사 보수교육 발전방향 탐색

Exploring ways to enhance continuing education for health educators by comparing and analyz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health and welfare workers at domestic and over

의료기술의 발달, 경제력의 향상 및 현대인의 향상된 삶의 질에 대한 추구 등의 요인 및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 의료보험제도의 변화 등 국민들의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보건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인력들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인 보수교육을 통해 능력 향상을 요구받고 있으며, 2010년 처음 배출된 보건교육사에 대해서도 장기적인 역량 강화 방향 탐색이 필요하다.이 연구는 국내외 보건․복지 인력의 보수교육제도 비교․분석을 통해 보건교육사의 역할 수행을 위하여 요구되는 보수교육의 특성을 조사하고, 보건교육사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및 내용,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파악하여 보건교육사 보수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보건․복지 인력 보수교육제도에 대해 국내외 문헌을 연구하여 국내외 보건ㆍ복지 인력의 보수교육 제도 동향을 비교ㆍ분석하고, 국내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보건교육사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도 및 필요성을 파악하여 보건교육사 보수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서는 보건교육사도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하며 이를 위해 보수교육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현재 보건교육사의 보수교육은 법적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보건교육사의 보수교육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측면에서, 국가적 차원이 법령 개정 등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보수교육 주최 기관 또한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과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으로 선정 할 필요가 있다. 보건교육사 보수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직 많지 않으므로 향후 보다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결과는 앞으로 보건교육사의 보수교육분야 연구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