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부비동 양성 종양의 조직병리학적 특성과 치료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histopathologic characteristic and treatment of sinonasal benign tumor

비강 및 부비동의 양성 종양은 발생 빈도가 높지 않고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이며 주로 편측에 발생하기 때문에 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비강 및 부비동의 양성 종양의 수술적 치료는 증상이 있거나 중대한 합병증이 있거나 혹은 악성이 의심될 경우에 시행한다. 비부비동 양성 종양의 치료는 수술적 절제로서 전통적으로 외부 접근법(external approach), 즉 비외접근법(extranasal approach)을 시행하였으나 1990년대부터 내시경을 이용한 비내접근법(intranasal approach)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비부비동 양성 종양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주변 조직 파괴나 악성 변화 등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서 비부비동 양성 종양의 조직병리학적 유형, 성별, 진단 연령 및 치료 접근법에 따른 재발률을 분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1990년 1월 1일부터 2010년 6월 30일까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거나 외래에 내원한 환자 중 조직병리검사상 비부비동 양성 종양으로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로 선정된 인원은 총 272명으로 남자 195명(71.7%), 여자 77명(28.3%)이었다. 비부비동 양성 종양 환자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조직병리학적으로 분류하고 각 조직병리학적 양성 종양 환자의 진단 연령, 성별, 치료 접근법, 추적 관찰 기간, 재발 여부, 재발된 경우 1차 치료부터 재발까지의 기간을 분석하였고 반전성 유두종의 이전 10년간과 이후 10년간의 치료 접근법에 따른 재발률을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비부비동 양성 종양의 조직병리학적 유형은 대부분 반전성 유두종(inverted papilloma)이고 다음으로 혈관섬유종(angiofibroma)의 빈도가 높았다. 반전성 유두종에서 성별과 재발률, 진단 연령과 재발률 사이에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고 혈관섬유종은 모두 남자에서 발생했고 진단 연령과 재발률 사이에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치료 접근법에 따른 재발률은 반전성 유두종과 혈관섬유종에서 모두 비내접근법이 비외접근법보다 재발률이 높았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반전성 유두종의 이후 10년간 비내접근법의 비율이 이전 10년간 비내접근법의 비율보다 증가했고 비내접근법과 비외접근법 각각에서 이전 10년간의 재발률과 이후 10년간의 재발률 사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전성 유두종에서 치료 접근법과 1차 치료에서 재발까지의 기간 사이에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고, 반전성 유두종의 1차 치료에서 재발까지의 기간이 혈관섬유종의 1차 치료에서 재발까지의 기간보다 길었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비부비동 양성 종양의 치료에서 비내접근법과 비외접근법을 비교할 때 재발률에 유의한 차이가 없으므로 앞으로 종양의 위치, 병기 그리고 수술의의 숙련도 등을 고려해서 기존의 비외접근법 대신에 비내접근법을 시행할 수 있고 우수한 치료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