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으로 제작된 코발트 크롬 합금 코핑의 도재 소성 전후의 적합도

Abstract

본 연구는 CAD/CAM으로 제작된 코발트 크롬 합금 금속도재관(Zfx; Zfx GmbH, Dachau, Bavaria, Germany)의 변연 및 내면 적합도를 도재 소성 전후로 평가하였다. CAD/CAM으로 제작된 Co-Cr 합금 금속도재관(CAD/CAM군, n=10)의 변연 및 내면 적합도를 전통적인 주조방식으로 제작된 Ni-Cr 합금 금속도재관(주조군, n=10)과 비교하였다. 치형의 좌측 제1대구치를 금속도재관을 위한 지대치 형태로 삭제하고 각 군별로 10개의 인상과 10개의 석고모델을 제작하였다. 통상의 방법으로 두 군의 금속도재관 코핑을 제작한 후 동일한 기공사가 동일한 방법으로 도재 소성하여 완성하였다. Replica technique을 이용하여 변연 간격을 위한 4개의 지점과 내면간격을 위한 6개의 지점을 도재 소성 전후로 측정하였다. 군별 차이를 보기 위해 independent t-test를, 도재 소성 전후의 군내 변화를 보기 위해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CAD/CAM군의 변연 간격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도재 소성 전 80.9±25.3 ㎛, 소성 후 81.8±33.3 ㎛였다. 주조군은 각각 81.9±32.7 ㎛, 79.4±37.2 ㎛로 두 군 간의 통계학적 차이는 없었다(P>.05). 내면 적합도의 비교에서 도재 소성 전과 후 두 시점 모두에서 CAD/CAM 군의 내면 간격이 큰 값을 보였다(P<.05). 두 군 모두 도재 소성 전 후 변연 및 내면 간격의 변화는 없었다(P>.05).CAD/CAM으로 제작된Co-Cr 금속도재관의 변연 적합도는 전통적 주조 방식의 Ni-Cr 금속도재관과 비교하여 통계학적 유의차가 없었다. 내면 간격의 비교에서는 더 큰 값을 보였으나 전체적인 적합도는 임상적으로 받아들여 질만하였다. 두 군 모두 도재 소성과정이 적합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