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목적. 임플란트 시술 중 드릴링 과정에서 발생되는 열은 임플란트 성공과 직결되어 있다.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무피판 임플란트 수술은 골점막을 거상하지 않기 때문에 주수가 점막에 의해 방해를 받으며 수술가이드가 점막을 덮고 있어서 주수가 골내로 이루어지는 것을 제한하기 때문에 드릴링 시 골내 높은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식립한 임플란트가 실패할 수 있다는 염려가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무피판 임플란트 술식에서 임플란트 드릴링이 열발생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드릴링 방법에 따른 온도 차이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하악 양측 제 1 대구치와 제 2 대구치가 없는 실험 모델에서 피판을 거상하는 임플란트 수술(실험 A군)과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무피판 임플란트 수술(실험 B군), 그리고 핸드피스의 상하 수직 움직임을 제한한 후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무피판 임플란트 수술(실험 C군)을 각각 진행하여 온도 측정을 하였다. 임플란트 드릴링 시 온도 측정은 thermocouple과 열전식온도기록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온도 측정 위치는 최종 임플란트 드릴(직경 3.8mm)의 경계부에서 0.5mm 떨어진 곳에서 3mm 깊이(설측)와 6mm 깊이(협측)로 하였다.결과. 피판을 거상하고 드릴링을 한 수술군(실험 A군)에서 평균 온도는 27.2℃(SD ± 2.1℃)를 보였고 피판을 거상하지 않고 드릴링을 한 수술군(실험 B군)에서 평균 27.5℃(SD ± 2.3℃)를 나타냈다. 이들 두 수술 방법 간 온도비교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무피판 수술 시 상하 수직 움직임(up-and-down pumping motion)이 없이 드릴링을 시행한 수술군(실험 C군)에서 평균온도는 37.0℃(SD ± 3.4℃)을 보였다. 이를 상하 수직 움직임으로 드릴링을 한 무피판 임플란트 수술군(실험 B군)과 비교 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온도 차이를 보였다.결론.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무피판 임플란트 수술 시 핸드피스를 상하 수직 움직임으로 드릴링을 시행하면 피판을 거상하여 수술할 때와 온도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나, 상하 수직 움직임 없이 드릴링을 시행하면 드릴링 시 높은 온도 상승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