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분석컨설팅과 입원 건당진료비 변화와의 관련성 분석

Analysis on correlation between hospital management consulting and medical expenditure per hospitalization case

건강보험 수가 인상률은 2010년 1.4%로 소비자물가 상승률 3.9%보다 낮으며 이는 의료기관의 경영악화로 나타나고 있다. 의료시장의 대형화와 전문화로 인한 경쟁력 고조는 병원경영컨설팅의 필요성으로 나타나고, 의료기관의 평가정보 개방으로 병원간 진료실적 분석은 필수요건이 되었다.이 연구는 병원간 진료실적의 상대비교를 통한 진료분석컨설팅을 수행한 의료기관들을 대상으로 하여 입원 건당진료비 차와 변화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병원경영컨설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의료기관들의 특성들은 병원 특성, 지역적 특성, 컨설팅 관련특성의 3가지 요소로 분류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6년부터 2011년 까지 진료분석컨설팅 수행 의료기관 51개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18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기술적 분석 결과는 의료기관 종별, 경영자유형, 수가위원회, 소재지, 인지경로,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빈도와 백분율로 기술하였고, 병상수, 전문의수, 개원기간, 65세 이상인구비율, 천명당 병상수, 최고경영자의 교육참석률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기술하였다. 진료분석컨설팅 전∙후의 입원 건당진료비 차와 변화율은 paired t-test 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입원 건당진료비 차와 변화율과 관련된 요인을 찾기 위해서 linear regression analysis 를 이용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진료분석컨설팅 전∙후 의료기관의 입원 건당진료비는 평균 7.85%(±11.38469)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value<0.001).둘째, 병원특성, 지역적 특성, 컨설팅 관련 특성과 입원 건당진료비 변화율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낮을수록, 천명당 병상수가 많을수록, 수가위원회가 있는 의료기관, 최고경영자 교육참석률이 높을수록 입원 건당진료비 변화율이 유의하게 높았다.위의 연구결과는 병원경영 성과 향상을 위하여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수가위원회를 통한 진료지표 관리가 효율적이다. 또한 의료기관에서는 컨설팅의뢰 시 담당자 및 대상자에 대하여 컨설팅 목적과 방법 등에 대한 충분한 인지와 필요성을 교육한 후 시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가능성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