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관리 프로토콜이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소아암환자의 구내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ral care protocol on oral mucositis in pediatric cancer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소아암환자가 경험하는 매우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인 구내염에 대한 연구로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소아암 환자에게 구강관리프로토콜을 적용하여 구내염 발생빈도와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Y의료원 어린이병원 소아혈액종양병동에 입원하여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만4세부터 만18세까지의 소아암환자 30명을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2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되었다. 이중에 질병의 악화로 1명, 중도포기로 탈락한 2명을 제외하고 최종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는 실험군 12명, 대조군 15명을 합하여 총 27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구내염 사정을 위해 세계보건기구 구내염 정도(WHO)를 이용하였으며, 실험군에게는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약 10분에서 15분에 걸쳐 환자와 보호자에게 구강관리프로토콜과 구강관리 교육자료(구내염의 정의, 증상, 양치질 방법, 가글 방법, 치실 사용방법, 식이지침 등)를 통해 교육을 실시한 후 매일 구강관리프로토콜에 따라 구강관리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후 항암화학요법 시작 후 3일째, 7일째, 10일째 되는 날 구강을 사정하여 구내염 정도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windo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건강관련특성을 빈도와 백분율로 나타내었으며,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구내염 발생정도는 Mann -Whitney U test와 빈도와 백분율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구내염 발생률은 구강관리프로토콜을 적용한 실험군은 25%,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은 53.8%로 나타나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이 구내염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구강관리프로토콜을 적용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궤양과 통증을 동반한 중등도 이상의 구내염으로 발전하는 정도가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소아암 환자에게 구강관리프로토콜을 적용하는 것은 구내염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매우 중요한 간호중재임을 확인하였으며, 자가간호수행이 가능한 소아청소년 환자를 대상으로 구내염 예방을 위한 구강관리프로토콜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구강관리프로토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위해서는 환자자신의 구강관리프로토콜 수행에 대한 준수의지가 중요하므로 의료진의 관심과 적극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