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에서 다양한 직경의 TiO2 나노튜브로 표면처리된 임플란트의 골유착도 평가

Abstract

임플란트 식립 후 치유기간을 단축시키고 초기 및 장기적인 높은 성공률을 유지하기 위하여 임플란트 표면처리 기술은 지속적으로 연구,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나노기술의 발전으로 직경을 조절할 수 있게 된 티타니아 나노튜브 표면처리에 대한 생체 외 연구들이 좋은 결과를 얻고 있으나, 이에 대한 생체 내 실험은 극히 소수이며, 특히 나노튜브 직경 차이가 생체 내에서 골유착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검증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로 다른 직경의 티타니아 나노튜브 표면이 생체 내에서 골형성 및 골유착에 미치는 영향을 백서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생역학적, 조직학적으로 평가하였다. 백서 대퇴골에 식립할 압정형과 나사형의 맞춤 설계한 티타늄 임플란트를 각각 50 개씩 제작한 후, 이를 30 nm, 50 nm, 70 nm, 100 nm 직경의 나노튜브로 표면처리한 실험군과 기계절삭한 순수 타이타늄 표면의 대조군으로 각 군당 10 마리씩 나누었다. 이를 각각 무작위 배정된 백서의 좌, 우측 대퇴골에 우측에는 조직학적 분석을 위한 압정형의 임플란트를, 좌측에는 생역학적 분석을 위한 나사형의 임플란트를 각각 식립하고, 2주, 6주 후에 희생하여 탈회 조직시편을 제작한 후 광학현미경하에서 임플란트 주위 골면적을 계측하고, 뒤틀림 제거력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새로 형성된 골면적은 2주 희생군에서는 30 nm 실험군이, 6주 희생군에서는 70 nm 실험군이 가장 높은 골 면적률을 보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 뒤틀림 제거력 평가에서는 2주군에서는 30 nm 실험군이, 6주군에서는 70 nm 실험군이 다른 군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으나 각 군간 통계학적인 유의차는 없었다(p>0.05). 본 연구에서의 제한된 실험결과를 토대로 티타니아 나노튜브 직경차이가 백서에서 임플란트의 골유착 및 골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효과가 상위동물의 악골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