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판막수술에서 고용량 ulinastatin이 수술 후 심장 및 신장 기능과 출혈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igh dose of ulinastatin on myocardial and renal protection and blood loss in patients undergoing aortic valve replacement

Ulinastatin은 nonspecific protease inhibitor로써 허혈-재관류 후 염증성 반응 물질의 증가를 억제하고, 이를 통해 주요 장기의 손상을 감소시키며 혈액 응고의 증가를 막아 출혈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용량의 ulinastatin이 심장수술 후 심장 및 신장기능과 출혈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대동맥판막수술을 시행 받는 환자들을 실험군(30명)과 대조군 (30명)으로 무작위 배정하였다. 실험군에서는 ulinastatin을 마취유도 시 30 x 104 units, 체외순환 시작 시 40 x 104 units 그리고 체외순환 이탈 후 30 x 104 units을 투여하였으며 대조군에서는 동일 시기에 동량의 식염수를 투여하였다. 수술 전 후 cardiac enzyme, renal biomarker 및 modified thromboelastography 수치에 두 군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수술 중 및 중환자실에서 24시간 동안 투여된 총 수액량, 소변량, 출혈량과 수혈량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대동맥판막수술을 시행 받는 환자에서 고용량의 ulinastatin 투여는 이론적인 장점과는 달리 대조군과 비교하여 유의한 심근 및 신장기능 보호 효과를 보이지 않았으며, 혈액 응고 관련 변수들과 출혈량 및 수혈량에도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