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립구-림프구 비가 사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anulocyte-lymphocyte ratio on mortality

전신적 염증 반응의 지표로 알려진 호중구-림프구 비는 현재까지 암환자와 심혈관질환에서 예측인자와 생존율의 관련성에 대해 연구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과립구-림프구 비(Granulocyte-Lymphocyte Ratio, GLR)가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인 암 예방 연구(Korean Cancer Prevention Study, KCPS) 1994-2003년 코호트 자료이다. 질환자의 발생 확인은 설문지 응답을 근거로 하였고, 사망 확인은 2009년까지 통계청의 신고 자료에 근거하였다. 연구 자료는 15년 동안 추적하여 연구 대상자는 70,862 명을 분석하였다. 과립구-림프구 비를 4구간으로 나누어 <1.11 (Q1), 1.11-1.40(Q2), 1.41-1.80(Q3), ≥1.81(Q4) %로 구분하였고, 1.11-1.40 (Q2)을 기준 군으로 분석하였다. 연령, 비만, 총콜레스테롤, 혈압, 공복혈당, 음주, 흡연, 운동, 고혈압, 당뇨, 백혈구 수, C-반응 단백질을 통제한 상태에서 과립구, 림프구, 과립구-림프구 비에 따른 사망 및 사망 위험도 증가의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보고자 Cox 비례위험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5년 추적 결과, 사망자는 남자 1,496명이었고, 여자는 758명이었다. 과립구-림프구 비와 사망 위험을 알아보기 위해 Cox 비례위험 회귀모형에 의하여 비교위험도 값을 분석한 결과, 남자의 과립구-림프구 비의 사망 위험이 기준군(Q2)에 비해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낮은 군(Q1)에서 사망 위험 (HR=1.29, 95% 신뢰구간 (CI) ; 1.10-1.53)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높은 군(Q4)에서도 사망 위험 (HR=1.43 ;1.23-1.66)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암 사망 위험에 대한 분석 결과, 과립구-림프구 비의 기준군(Q2)에 비해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낮은 군(Q1)에서 암 사망 위험 (HR=1.29, ; 1.03-1.61)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높은 군(Q4)에서 암 사망 위험 (HR=1.38 ;1.13-1.69)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암 이외 사망 위험에 대한 분석 결과, 과립구-림프구 비의 기준군(Q2)에 비해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낮은 군(Q1)에서 암 이외 사망 위험 (HR=1.31 ;1.02-1.67)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높은 군(Q4)에서 (HR=1.49 ; 1.20-1.86)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여자에서 사망 위험에 대한 분석 결과는 과립구-림프구 비의 기준군(Q2)에 비해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높은 군(Q4)에서 사망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암 이외 사망에서는 연령을 통제 했을 때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높은 군(Q4)에서 사망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다른 변수 추가 통제시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과립구-림프구 비가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음을 볼 수 있었다.생존 함수를 이용하여 생존확률 예측하였을 때도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낮은 군과 가장 높은 군의 사망 예측 위험이 증가하였다. 특히, 남자에서 과립구-림프구 비가 가장 낮은 군과 가장 높은 군에서 전체사망과 암 사망, 암 이외 사망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사망 예후 위험이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