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안압 및 눈물분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적: 정신 사회적 스트레스가 안압 및 눈물분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임상시험 공고를 통하여 모집된 사람 중 전신 질환이나 안구 건조증, 녹내장 등을 포함한 안 질환이 없는 20명, 40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Trier Social Stress Test(TSST)를 시행하여 정신사회적 스트레스를 유발 후 심장 박동수, 안압 및 눈물분비량을 측정하였다. 1주 후 스트레스가 완전히 완화된 상태에서 심장 박동수, 안압 및 눈물분비량을 다시 측정하여 그 수치를 대조군으로 하였다. 결과: TSST 후 심장 박동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여(p=0.000) 스트레스가 유발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트레스 완화 상태와 비교하였을 때 TSST 후 평균 안압은 증가하였으며(p=0.027), 눈물 분비량 또한 증가하였다(p=0.011). 성별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남성에서는 평균 안압과 눈물 분비량의 증가가 유의한 반면(p=0.031, p=0.007) 여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p=0.336, p=0.554). 결론: 정신사회적 스트레스는 안압의 상승과 눈물 분비량의 증가를 유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