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상 갑상선 암의 측경부 림프절 전이 및 도약 전이의 특성

Patterns of lateral lymph node metastasis in papillary thyroid carcinoma; sequential or skip metastasis

배경 및 목적: 림프절 전이는 유두상 갑상선암 경과의 일반적인 기전으로, 중심구획 림프절은 림프절 전이가 가장 호발 하는 구역으로 알려져 있다. 측경부 림프절은 이차 림프절 전이 발생 구역으로 중심구획 림프절 전이 후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하지만 유두상 갑상선 암에서 “도약전이” 즉, 중심구획 림프절 전이 없이 발생한 측경부 전이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원발 종양의 위치에 따른 측경부 림프절 전이양식 및 도약 전이와 순차 전이의 비교를 통해 도약 전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하였다.재료 및 방법: 2006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36 개월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 세브란스 병원 갑상선암 센터에서 측경부 림프절 전이를 동반한 유두상 갑상선암으로 단일 외과의에게 수술 받은 147 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종양의 위치는 상부, 중앙, 하부, 협부 등 4개로 구분하였다. 원발 종양의 위치에 따른 측경부 림프절 전이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도약 전이군 (“Skip” metastasis group) 과 순차 전이군 (“Sequential” metastasis group) 의 비교를 통하여 도약전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결과: 종양의 위치 별 빈도는 중앙 39.5%, 상부 38.8%, 하부 26.5%, 협부 4.0% 였으며, 측경부 림프절 전이는 3 구역 (level III)에서 가장 호발 하였고 (87.8%), 5 구역 (level V)에서 드물게 발생하였다(11.6%). 측경부 림프절에서 원발 종양의 위치에 따른 전이된 림프절 분포의 통계학적 차이는 없었다(p=0.95). 도약 전이는 21.8% 의 환자에서 관찰되었다. 도약 전이군 과 순차 전이군의 비교 결과, 도약 전이군 에서, 종양의 위치가 상부에 위치한 경우 (p=0.007), 종양의 크기가 1cm 이하인 경우가 많았으며 (p=0.005), 다발성 병변의 빈도는 낮았다 (p=0.042). 또한, 도약 전이군 에서, 전이된 측경부 림프절의 수가 적었으며 (p<0.001), 측경부 단일 구역 림프절 전이의 빈도가 높았다 (p<0.001). 도약 전이의 호발 위치는 측경부 림프절 3 구역이었다 (96.9%).결론: 원발 종양의 위치는 측경부 림프절 전이의 분포 양식을 예측할 수 없었지만, 원발 종양이 갑상선 상부에 위치할 경우 도약 전이 발생과 관련이 있었으며, 1cm 이하, 단일 병변의 특징 갖는 원발 종양에서 도약 전이의 빈도가 높았다. 따라서 수술 검 검사상 이러한 특징을 갖는 환자에서 도약 전이의 가능성을 인지해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또한 도약 전이의 병리학적 특징을 고려해볼 때, 도약 전이는 갑상선과 측경부 구역간의 직접적인 림프절 전이가 일어나는 유두상 갑상선 암의 진행 중 비교적 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