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료관광의 경쟁우위 요인에 관한 연구 : M. Porter의 국가 다이아몬드 모델을 중심으로

M. porter diamond model approach / (A) study on factors of competitive advantage of Korean medical tourism : M. Porter Diamond Model Approach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료관광의 고도화를 위해 대표적인 아시아 의료관광 선발국인 태국, 싱가포르, 인도의 의료관광 현황 및 사례를 조사하였다. 후발주자인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의료관광 제도 및 정책방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주변국과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점하면서 의료관광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문헌적 연구방법(documentary study)과 국내외의 의료관광사례 및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의료관광 전문가, 담당자 또는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병행하여 국내의 의료관광의 경쟁우위 결정요인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국내의료관광의 어떠한 요소들이 경쟁우위에 있으며, 어떻게 성장했느냐를 ‘종합적 경쟁우위의 관점’에서 고찰하기 위해 Michael E. Porter의 “국가 다이아몬드 모델(National Diamond Model)”을 활용하여 분석 하였다.분석결과에 의하면 의료관광 수요요소의 평균척도는 6.1점으로 우수하며,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경쟁우위요인 분석에서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의료기관의 전략, 구조, 경쟁관계의 평균척도가 4.9점, 의료관광산업 생산요소의 평균척도가 4.2점으로 분석되어, 이들의 경쟁우위는 보통으로 분석 되었다. 의료관광관련 및 지원산업의 평균척도는 3.3점으로 분석되어, 경쟁우위는 보통이하로 분석 되었다.본 연구는 첫째, 이해관계자들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료관광산업의 전체상황을 판단하고 효과적인 경쟁우위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자원 및 역량들을 배분하는데 있어 기준이 되는 방향을 세운 종합적 계획 또는 조치이다. 부족한 경쟁우위요소들에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 많은 자원과 역량들을 배분하고 우수한 요소들은 지속적으로 유지를 위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본 연구는 우리나라의료관광의 경쟁우위를 향상시키고 의료관광발전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