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S 기반의 효율적인 정보생명주기관리(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체계 구현을 위한 연구

PACS based effective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research for system implementation

병원정보화의 지속적인 발전은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으며, 그와 반대로 어떠한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느냐에 따라 의료기관의 의료 경영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내에 있는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의 정보생명주기관리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보의 가치가 변하는 것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체계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 하다.본 연구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보의 가치가 변하게 되는 정보생명주기를 근간으로,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영상검사처방들에 대한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의 정보생명주기관리 체계 구현을 위한 연구로 , 처방전달시스템 및 전자의무기록 등을 통해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접근 하는 액세스 기간 및 총 조회 수, 의료영상 조회 수, 판독정보 조회 수를 기반으로 연구 하였으며,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또한 정보생명주기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 하고, 이를 통해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의 정보생명주기관리에 대한 시사점 및 연구방향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연구 결과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에 대한 평균 액세스 기간은 총 연구기간 112일(16주)중 평균 15.5일, 총 조회 수 평균 5.58회, 영상 조회 수 평균 2.37회, 판독 조회 수 평균 3.21회로 나타났다.병원 종별에서는 암이나 심혈관질환 같은 중증 질환 진료를 많이 하는 상급종합병원이 종합병원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진료 부서에 따른 구분에서는 화상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뇌신경 관련 부서 등의 순서로 액세스 기간이 길게 나타났으며, 응급의학과의 경우 8.9일로 가장 짧게 나타났다. 처방의사의 직급에 따른 분류에서는 임상강사 및 레지던트가 임상교수에 비해 액세스 기간이 더 길게 나타났으며, 특히 레지던트의 경우 판독 조회 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진료 종별 구분에서는 입원환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서는 신생물, 즉 암환자들에 대한 액세스 기간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검사영상장비별 특성으로는 혈관조영, 양전자방출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컴퓨터단층촬영 순으로 첨단 의료장비 및 고가의 의료장비를 중심으로 정보생명주기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총 연구기간 112일(16주) 동안 확인자 직군에 따른 평균 조회 수는, 의사직군 4.60회, 간호직군 3.03회, 진료지원직군 2.24회 등으로 나타났으나, 액세스 종결시점에서는 진료지원직군이 액세스 기간 평균 47.8일, 총 조회 수 12.5회, 영상 조회 수 3.48회, 판독 조회 수 9.02회로 다른 직군들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직군에서 진료지원직군으로 정보의 가치가 변하게 되는 정보생명주기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영상 조회 수 및 판독 조회 수가 액세스 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한 결과, 영상 조회 수 및 판독 조회 수가 늘어날수록 액세스 기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에 대한 정보생명주기관리가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본 연구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저장되는 의료영상 및 판독정보들에 대한 정보생명주기의 특성을 파악했다는 점과, 이를 토대로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의 정보생명주기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시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