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 성과 분석에 따른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한 시스템 구축방안

Development of the DUR system based on the user requirements obtained from the pilot projects and its evaluation for user satisfaction

의약품의 안전과 최적의 사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DUR(의약품 처방·조제 지원 시스템)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에 따라 두 개의 시범 사업이 고양과 제주에서 2008년부터 우리나라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시작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시범 사업을 통해 사용자 요건을 기반으로 하는 DUR 시스템을 분석하고 개발 구축하여, 이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 하고자 하는 것이다. 요구분석에 따른 구조화 방법과 UML(Unified Modeling Language)모두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분석 설계 하였으며,Delone과 Mclean의 시스템 성공모형을 적용하여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150개의 종합병원과 약국에 대한 설문조사에 136명의 사용자가 응답하였다. 카이 자승 검증(Chi-square test)을 활용하여 품질 측정(시스템과 정보)과 사용자 만족도 측정(정보 만족도, 시스템 만족도 및 타 병원 추천의향)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多重回歸分析)을 활용하여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확인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스템의 내용과 정보의 내용 모두가 사용자의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카이 자승 검증에 따르면, 정보(처방) 내용에 대한 사전 체크 능력과 시스템 내용의 정상적인 결과들은 사용자 만족도와 매우 연관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또한 의사, 약사 및 HIRA(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용자들이 편이하게 활용하고, 이에 따른 전국시행에 앞서 몇 가지를 제안코자 한다. 즉, DUR 시스템의 전체적인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로 DUR 시스템이 투약 오류 방지로 인한 국민 건강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의약품 오남용에 의한 의료비용을 절감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