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소아청소년 비만과의 관련성

Obes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related to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소아청소년 비만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로 나누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2007년 국민건강ㆍ영양조사」와 「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이용하였고 연구대상자는 2-18세 소아청소년 1,871명 중 남자 986명, 여자 88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가구소득,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측정하였으며, 소아청소년 비만은「2007년 소아청소년 표준 성장도표」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성별, 연령별 체질량지수가 95백분위수 이상이거나 25㎏/㎡이상인 경우로 정의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의 차이는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소아청소년 비만과의 관련성은 소아청소년의 연령, 부모의 건강관련 특성요인, 가족의 식습관 요인을 단계적으로 추가한 4개의 모형에 가중치 부여한 Surveylogistic Procedure을 이용하여 성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에서 남자는 12.7%, 여자는 8.5%였다.둘째, 남자의 경우, 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모가 직업이 없거나 주부일 때 비만 유병률이 낮았고, 연령이 13-18세일 때, 부모가 비만일 때 비만 유병률이 높았다. 여자의 경우, 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부의 직업이 상위층일 때 비만 유병률이 낮았고, 부모가 비만일 때, 아침을 결식할 때 비만 유병률이 높았다.셋째, 남자의 경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인 가구소득, 부모의 교육수준, 부모의 직업과 소아청소년 비만과는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여자의 경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중 부의 교육수준에서 하위층(중졸 이하)에 비해 상위층(전문대 이상)의 교차비가 0.327(95% CI=0.117-0.920)로 여자 소아청소년의 비만위험이 낮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이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소아청소년 비만과의 관련성을 성별로 비교해 보면, 남자에 비해 여자 소아청소년의 비만 유병률이 낮았고, 남자의 경우 모가 직업이 있는 경우 비만위험이 높았으나 혼란변수가 추가되면서 유의한 관련성이 없어진 반면, 여자의 경우는 부의 교육수준 상위층에서 비만위험이 낮았고 혼란변수가 차례로 추가되어도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남아에 비해 여아의 비만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고, 카이제곱 검정과 서베이로지스틱 분석을 통해 부모의 교육수준은 자녀의 비만 유병률을 변경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재는 비만위험이 높은 소아청소년과 교육수준이 낮은 계층의 부모를 대상으로 성별로 특화된 비만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의 실시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며 소아청소년 개인의 문제로 국한시키기 보다는 부모를 포함한 가정 중심으로 지지되어 가정에서 생활방식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