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가족이 인식하는 회복, 극복력, 부담감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장애인 가족이 인식하는 회복, 극복력, 부담감의 수준을 파악하고 세 변수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정신장애인 가족의 부담감 감소를 위한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S시와 K시 소재 Y 대학병원, S시 소재의 M클리닉에서 입원 및 외래 치료를 받고 있는 정신장애인의 가족 1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을 통해 2010년 10월 4일부터 11월 18일까지 자가보고식 또는 개별면접법으로 시행되었다. 연구도구는 Recovery Knowledge Inventory(Bedregal 등, 2006), Family Resilience Assessment Scale(Sixbey, 2005), 가족 부담감 측정도구(김철권 등, 1999)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회복 인식 점수의 문항별 평균은 5점 만점에 2.80점으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다. 영역별 평균점수는 회복에 대한 역할과 책임감이 2.61점, 비선형적인 회복과정이 2.21점, 회복에 대한 환자의 이해와 동료의 역할이 3.92점, 회복에 대한 기대가 2.47점으로 회복에 대한 환자의 이해와 동료의 역할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비선형적인 회복과정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 회복 인식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보다 남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36, p=.02). 2. 극복력 인식 점수의 문항별 평균은 4점 만점에 2.84점으로 중간 이상 수준이었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환자의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극복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3. 부담감 인식 점수의 문항별 평균은 5점 만점에 2.17점으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다. 객관적 부담감이 2.01점, 주관적 부담감이 2.28점으로, 대상자는 주관적 부담감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없는 경우에 부담감 인식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25, p=.02). 4. 정신장애인 가족이 인식하는 회복, 극복력과 부담감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극복력은 부담감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가져서 극복력이 높을수록 부담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201, p=.033). 그리고 회복 인식의 하위영역과 극복력, 부담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회복 인식의 하위영역인 회복에 대한 환자의 이해와 동료의 역할이 극복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회복에 대한 환자의 이해와 동료의 역할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을수록 극복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230, p=.014). 또한 회복에 대한 기대가 부담감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부담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186, p=.049). 5. 정신장애인 가족의 부담감의 영향요인으로는 직업이 가장 강력한 예측인자로 나타났고(R2=.039, p=.009), 그 다음이 극복력(R2=.082, p=.014)으로, 이 두 요인의 총 설명력은 12.1%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정신장애인 가족의 부담감을 낮추기 위하여 극복력을 높이는 간호중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