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airway pressure change predict intraoperative blood loss in patients undergoing spine surgery?

요추수술환자에서 기도압의 변화로 수술중 출혈량을 예측할 수 있는가?

[한글] 목적: 환자가 복와위 상태에서 수술을 받을 경우 복압의 증가를 일으켜 수술 중 줄혈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기계 호흡 동안 복압의 변화는 기도압의 변화에 반영된다. 앙와위에서 복와위로 체위 변경시 환자의 기도압 변화와 수술 중 출혈량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방법: 요추 수술을 받는 환자들은 Wilson frame을 이용하여 복와위를 취하였다. 마취 유도 후 5분과 복와위를 취한 후 15분 뒤에 최대 기도압, 고평부압, 평균혈압, 맥박수를 측정하고 수술이 끝난 후 수술 중 출혈량을 측정하였다. 결과: 다른 지표들에 비해 앙아위에서 복와위로 자세 변경 시 최대 기도압의 증가가 수술 중 출혈량의 증가를 가장 잘 반영하며 가장 높은 R2 값과 유의성을 보였다. 최대기도압이 1 Kpa 증가하면 수술 중 출혈량이 한 척추 분절 당 63.8 ml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결론: 앙아위에서 복아위로 자세 변경시 최대기도압의 증가로 수술 중 출혈량이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