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행동, 주관적 건강 및 사회연결망이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 분석

Abstract

[한글]본 연구의 목적은 한 지역사회 거주 20세 이상 성인의 기본적 특성, 건강행동, 주관적 건강, 사회연결망 정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수들과 주관적 행복 간의 관계,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구 규모 약 308,000명의 강원도에 위치한 한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성인 1,240명을 대상으로 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되는 요인을 응답자 개인의 기본적 특성, 건강행동, 주관적 건강, 사회연결망 정도로 분류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연속변수인 연령, 이웃과의 관계, 물리·사회적 환경과 모조변수인 성별, 배우자 유무, 최종학력, 흡연, 음주, 규칙적 운동, 아침식사 여부, 종합건강검진, 주관적 건강을 독립변수로 하여 각 변수들을 차례로 고려한 4단계의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배우자가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이 하는 사람에 비해, 규칙적 운동을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주관적으로 건강이 좋다고 인식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그리고 물리·사회적 환경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행복하다고 응답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사회 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개인에 초점을 둔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과 함께 건강한 물리·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는 건강도시사업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