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압박벨트 착용이 한발서기 시 천장관절통증 환자의 근 활성 패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천장관절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골반압박벨트는 천장관절통증을 가진 환자들에게 부가적 치료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천장관절통증을 가진 환자군과 정상군이 자연스럽게 선 자세로부터 한발서기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내복사근(internal oblique), 다열근(multifidius), 대둔근(gluteus maximus), 대퇴이두근(biceps femoris)의 근 활성 패턴의 차이를 알아보고 골반압박벨트 착용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환자군은 천장관절에 통증을 가진 15명, 정상군은 통증이 없는 정상인 10명이 포함되었다. 대상자들은 골반압박벨트를 착용 한 상태와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각각 3회 측정하였다. 근전도 데이터로부터 자발적 기준 수축(% reference voluntary contraction; % RVC)으로 정량화된 근 활성도와 각 근육 별 반응시간을 측정하였다. 근육 별 활성도는 한발서기 과제의 시작 신호음(beep)을 기준으로 선행적 근수축 반응시기(과제 수행 100ms 전), 동적 안정성 시기(과제 수행 후 0.5~1.5초 사이), 정적 안정성 시기(과제 수행 후 3~5초 사이)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별 RMS 값을 취하여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골반압박벨트의 착용유무에 따른 측정변수들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하였고 군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하였다. 반응시간에 대한 연구 결과 환자군은 대퇴이두근이 가장 먼저 수축하였으며(p<0.05), 정상군은 내복사근이 가장 먼저 수축하였다(p<0.05). 골반압박벨트를 착용했을 때 두 군 모두에서 근육의 반응순서에는 변화가 없었다. 근 활성도에 대한 연구 결과 환자군은 골반압박벨트를 착용하였을 때 내복사근의 활성도가 선행적 근수축 반응시기, 동적 안정성 시기, 정적 안정성 시기 구간 모두에서 증가하였으며, 대퇴이두근의 활성도는 3구간 모두에서 감소하였다. 정상군의 경우 벨트를 착용하였을 때, 선행적 근수축 반응시기 구간에서 내복사근의 활성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p<0.05), 동적 안정성 시기와 정적 안정성 시기 구간에서는 다열근, 대둔근, 대퇴이두근의 활성도가 모두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한발서기 시 골반압박벨트의 착용은 천장관절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천장관절의 안정성을 위해 정상적으로 작용해야 할 체간의 심부 근육들(복횡근, 내복사근, 다열근)의 보상작용으로 사용되었던 대퇴이두근의 반응시간이 상대적으로 늦어졌고 전 구간에서 내복사근의 근 활성도가 증가된 점으로 미루어 골반압박벨트의 착용은 천장관절에 통증을 가진 환자에게 부가적인 치료방법으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대상자와 추적 관찰을 통해 골반압박벨트의 적절한 사용기간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