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인력수급관리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모델링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decision support system modeling for health manpower management : residency manpower management. : 레지던트 인력 중심으로

[한글] 급변하는 병원의 경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질적으로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축적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되어진다. 체계적인 보건의료환경의 조성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의 공급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의료인력의 적절한 수급이 우선되어야 하며 의료인력에 대한 기본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인력 중 전공의 인력에 대한 자료를 인턴과 레지던트로 구분하여 연구하였으며 특히, 레지던트 인력수급에 대한 독립형 데이터마트를 구성하여 이를 토대로 인력수급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전공의 인력과 관련있는 수련병원(기관), 대한의사협회,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국방부 및 보건복지부의 의료인력수급과 관련된 데이터를 근거로 병원신임위원회의 전공의 인력수급관리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모델링 하였다. 모델링된 프로그램의 사용자인 전공의 수련담당자의 요구사항 파악을 통하여 전공의 인력수급에 필요한 항목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추출, 정제, 변환함으로써 데이터마트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전공의 인력수급관리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전공의 인력수급관련 업무분석은 구조적분석방법 중 Ru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델링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Microsoft 사의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으로는 첫째, 수련병원(기관)들이 신청한 수련병원지정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고 변환 작업을 거침으로써 수련병원(기관)의 다양한 데이터의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둘째, 수련병원(기관)뿐 아니라 대한의학회, 대한의사협회, 국방부에 산적해 있는 전공의 인력수급관련 데이터를 통합관리를 시도함으로써 전체적인 전공의 인력수급의 추이를 분석할 수 있게 했다. 향후 본 시스템은 수련병원(기관)에서 사용중인 인력관리 데이터베이스 및 국방부 보건과의 군전공의 관련 데이터베이스, 26개 진료과목학회의 전문과목별 전공의 데이터베이스, 대한의사협회의 전문의 인력관련 데이터베이스와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산적해 있는 전공의 인력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여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차원 분석이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축적된 정보를 통해 우리나라 의료인력의 적정한 수급을 통한 국민의료서비스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영문] There is a need for an information system that provides information to support decision making for managers to predict health manpower demands and make decision on resident allocation. There is also a need for database that integrates relevant information from various sources to support managerial decision-making effectively. In this study, we conducted structured analysis for modeling and decision support system for health manpower management using Visual Basic 6.0 for GUI(Graphic user interface). In structured analysis, we presented HIPO-diagram and Data flow diagram. In the future, the health manpower database should include other information. Moreover, this system should be expanded to more comprehensiv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for health manpower demand and su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