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련개발지수와 모자보건수준과의 관계

[한글]

사회, 경제적 요소와 모성사망률, 영아사망률과의 관계를 밝히려는 그 간의 연구 결과, 인구집단의 높은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은 모자 보건 인구의 빈곤, 교육의 부족 및 부적절한 건강서비스와 관련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서로간의 강한 상관관계 때문에 어느 하나를 위험 요인으로 결정하기 어렵다.

인간개발지수(HDI)는 평균수명 교육수준, 생활수준의 복합지수로서 한 국가의 사회 경제적 발달을 측정할 수 있으며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의 선행요인으로 밝혀진 바 있다. 여성관련개발지수(GDI)는 인간개발지수와 동일한 변수를 사용하지만 여성과 남성의 동등

한 인간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를 통해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정리하고, 복합지수인 인간개발지수와 여성관련개발지수가 이들보다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유용하며, 이 중 여성관련개발지수가 인간개발지수보다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을 설명하는 보다 설득력 있는 요인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개발지수를 각 국가의 성별 불균형비로 재조정한 여성관련개발지수가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인간개발지수보다 설득력 있는 요인임을 밝혀, 인간 개발이 남녀 모두에게 공평한 사회일수록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이 낮음을 보여줄 수 있다.

연구 대상은 국제연합에 가입된 146개국이며, 모성사망률과 영어 사망률을 종속 변수로 하는 세 가지 모형으로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모델(Model ALL)은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의 결정요인인 성인 문자 해득률, 일인당 조정 실질 GDP, 산전 간호률,

의료기관에서 수행된 분만률, 상수시설 보급률, 위생시설 보급률로 구성된다. 이 중 성인 문자 해득률, 일인당 조정 실질 GDP는 인간개발지수의 구성에 포함되므로 두 번째 모델(Model HDI)은 산전 간호률, 의료기관에서 수행된 분만률, 상수시설 보급률, 위생시설 보급률, 인간개발지수(HDI)로, 세 번째 모델(Model GDI)은 산전 간호률, 의료기관에서 수행된 분만률, 상수시설 보급률, 위생시설 보급률, 여성관련개발지수(GDI)로 구성된다.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의 영향을 비치는 결정요인은 성인 문자 해독률, 일인당 조정 실질 GDP, 산전 간호률, 의료기관에서의 분만률, 상수도와 위생시설 보급률, 인간개발지수, 여성관련개발지수로 정리 할 수 있다.

둘째, 성인 문자 해득률이 높을수록, 일인당 조정 실질 GDP가 높을수록, 산전 간호율이 높을수록, 의료기관에서 수행되는 분만률이 높을수록, 안전한 상수와 위생시설에의 보급률이 증가할수록, 인간개발지수와 여성관련개발지수가 높을수록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은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세째,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 설명하는 세 개의 분석 모델(Model ALL , Model HDI, Model GDI)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모성사망률에서 Model ALL(81.0%), Model HDI(82.4%), Model GDI(83.4%)의 순으로 설명력의 증가를 보이고, 영아사망률에서 Model ALL(81.8%), Model HDI(84.2%), Model GDI(86.5%)의 순으로 설명력의 증가를 보인다.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을 설명하는데 있어 복합지수로 이루어진 Model HDI와 Model GDI가 Model ALL보다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며, Model GDI의 높은 설명력은 여성관련개발지수(GDI)가 가장 유의한 결정요인임을 보여 준다.

이 연구에서 남녀 사이의 불평등을 알기 위해 인간개발지수를 재조정한 여성관련개발지수가 인간개발지수보다 더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인간 개발이 남녀 모두에게 평등한 사회일수록 모자 보건의 수준이 높음을 보여 준다.

[영문]

The studies on the relation of social, economic factor related to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have found that there were relationship among poverty, lack of education, inappropriate health services. But their high correlation has led to confusion as to the significant determinant of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The Human Development Index(HDI) is a composite index of life expectancy, literacy, and real GDP per captia that measures the socioeconomic development of a country. The Gender Related Development Index(GDI) focuses on equality between men and women as well as on the average achievement of all people taken together, using same variables as the HDI.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termine related factors of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from other research. whether composite index (HDI and GDI) is a useful determinant of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and, whether the GDI is more useful determinant than the HDI.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were used and 146 UN member countrie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study are summarized below.

1. Determinants of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were adult literacy rate, adjusted real GDP per captia, antenatal care rate, deliveries in health facility rate, accessibility to safe water and adequate sanitation, HDI, and GDI.

2. All determinants of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ha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when the adult literacy rate, adjusted real GDP per captia, antenatal care rate, deliveries in health facility

rate, accessability of safe water and adequate sanitation, HDI, GDI were higher,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rates were lower.

3. The results of three logistic models(Model ALL, Model HDI, Model GDI) are summarized below.

In maternal mortality, Model GDI (83.4%) was increased the most and Model HDI (82.4%), Model ALL (81.0%) in order.

In infant mortality, Model GDI (86.5%) was increased the most and Model HDI (84.2%), Model ALL (81.8%) in order.

This study showed that HDI and GDI are powerful determinants of both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The GDI was more powerful determinant than HDI.

In conclusion, the maternal and infant mortality showed lower rates in societies where achievement was equal between men and women. the higher power of the G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