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교정을 통한 개방교합 치료의 장기적 안정성

Abstract

[한글]개방교합은 치료가 어려운 악안면 기형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여러 치료방법이 있지만 그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논문에서는 제I급, 제II급, 제III급의 구분, 수술방법의 차이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다. 1.제II급 개방교합 환자에서 수술 2년 후의 유지기에서 약 19.5%의 전안면 고경(N-Me)의 재발(p<0.05)을 보였다. 상악에 비해 하악의 재발이 크게 일어났으며, 상하악의 시계방향으로의 회전이 일어났다. 골격적 변화에 비해 전치부 수직피개 및 수평피개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재발은 보이지 않았다.2.제III급 개방교합 환자에서 수술 2년 후의 유지기에 안정적인 상악골 유지를 보이며, 전안면 고경(N-Me)의 유의성 있는 재발은 보이지 않았다. 유지기에 전치부 수직피개 및 수평피개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재발은 보이지 않았다.3.수술 2년 후의 재발량(T4-T3)은 SN-MP에서 제II급과 제III급 개방교합의 통계학적으로 유의성있는 차이를 보였다(p<0.05). 제III급 개방교합의 안정성이 제II급 개방교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보인다. 4.제II급 및 제III급 개방교합 환자 모두에서 치료전 및 수술전의 개방교합량, 하악평면각, 전안면고경과 유지기의 수직피개 재발량간의 상관관계는 없었다.이상의 결과를 통해, 성인개방교합 환자에서 양악 수술은 비교적 양호한 장기적 안정성을 보이며, 개방교합으로의 재발에 관여하는 요인은 복합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