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보강술을 시행한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 환자에서 리세드로네이트, 알렌드로네이트와 칼슘 카보네이트 약물치료 후 발생하는 척추 골절의 비교 연구

Prevention of new vertebral fractures: after treatmen

[한글] 본 연구에서는 증상이 있는 척추의 압박골절로 추체 성형술 및 풍선 추체 확장 성형술을 시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그룹간의 척추의 재골절률을 조사하여 리세드로네이트, 알렌드로네이트, 칼슘 카보네이트 각각의 약물이 척추의 재골절 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003년 6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척추 압박골절로 추체 성형술 및 풍선 추체 확장 성형술을 시행한 292명의 환자 중에서 추시 관찰이 가능하였던 1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골다공증 약물치료를 하지 않은 군(n=71), 리세드로네이트를 투여한 군(n=64), 알렌드로네이트를 투여한 군(n=42)과 칼슘 카보네이트를 투여한 군(n=22) 등 4군으로 나누어 경과 관찰하면서 환자의 척추 재골절률을 조사하였다 환자의 척추 재골절은 방사선 검사상에서만 골절이 있었던 경우가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군에서 19예(26.8%), 리세드로네이트 군에서 11예(17.2%), 알렌드로네이트 군에서 8예(19.1%) 칼슘 카보네이트 군에서 5예(22.8%)이었으며 증상이 있었던 척추골절은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군에서 6예(8.5%), 리세드로네이트 군에서 4예(6.3%), 알렌드로네이트 군에서 3예(7.1%), 칼슘 카보네이트 군에서 2예(9.1%)이었다.골다공증 약물치료를 하지 않은 군, 알렌드로네이트 군, 리세드로네이트 군과 칼슘 카보네이트 군의 1년 추시 척추 재골절률은 수치상으로는 차이를 보였으나 그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의미는 없었다(p>0.05).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