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담배소비량의 변화와 담배반출량과의 비교

Comparative study of the change of tobacco consumption according the smoke prevalence surveys on with the company's sales record

[한글] 이 연구는 흡연율이 담배반출량에 비해 빨리 감소하는 원인을 찾기 위하여 흡연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담배소비량의 변화와 담배회사가 정부에 보고한 담배반출량과의 차이를 알기위한 연구이다. 흡연실태조사에 따른 흡연량으로 담배소비량을 계산하여 담배반출량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흡연실태조사에서 성인과 청소년의 흡연율과 흡연량을 연도별로 정리한 후, 흡연량을 산출하였다. 성인 1일 흡연량은 성인흡연율 × 성인흡연량 × 인구수로 구한 후 성인 1일 흡연량 × 365일을 성인 연간 흡연량으로 하였다. 청소년의 1일 흡연량은 청소년흡연율 × 청소년흡연량 × 인구수로 구하고 청소년 1일 흡연량 × 365일을 청소년의 연간 흡연량으로 하였다. 성인 연간 흡연량과 청소년 연간 흡연량을 더하여 우리나라의 연간 흡연량을 구 했고 담배회사가 정부에 보고한 담배반출량과 비교분석하였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