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 이하 소아에서의 외상 후 사지재건을 위한 미세수술의 장기 추시 결과

Abstract

[한글]목적: 사지의 미세재건수술을 받은6세 미만의 소아 중에서 10년 이상 장기 추시가 가능했던 예들의 미세수술 방법에 따른 치료 결과, 이차수술 여부 및 수술의 횟수와 원인 분석 및 성장 후 수술부위의 구축 정도, 관절의 가동범위 등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보고한다.연구방법: 1986년부터 2000년 까지 6세 이하의 소아를 대상으로 미세재건수술을 시행하고 10년 이상 장시 추시가 가능했던 7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미세재건수술의 수술 전 원인을 분류하고, 연부조직 결손의 크기를 조사하였고, 수술의 방법들을 분석하기 위해 공여부 피판의 종류와 건, 근육 혹은 골조직의 이식을 시행했는지 여부와 그 시행시기를 조사하였다.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피판의 생존여부, 공여부의 합병증여부 및 장기 추시로 해당관절의 운동범위를 조사하였다. 결과: 총 79명의 환자 83회의 미세재건피판술을 시행하였다. 피판술의 종류는 견갑피판(31예), 서혜부피판(26예), 부견갑피판(15례) 순 이였으며, 생존한 피판에서 발생한 합병증으로는 변연부 괴사가 7예로 가장 많았다. 피판의 생존율은 75예(90.3%)였으며, 피판술의 실패 후 다시 피판술을 시행한 경우가 5례, 부분층피부이식이 2예, 절단이 1예 였다. 족근관절부에 건 수술 술이 필요한 경우는 35예로 이중 12예는 피판술과 동시에 시행했으며, 23예는 피판술 후 평균 14.6주 후에 건수술을 시행했다. 건 수술과 미세수술을 동시에 수술을 시행한 군과 나누어 시행한 두 군에서 장기 추시 결과상 모든 증례에서 관절운동범위는 양호이상의 결과를 보였으며, 기능적 결과는 4예에서 불량을 보였다. 관절운동 범위 와 기능적 결과에 대한 두 군의 통계적 의의는 없었다(Fisher’s exact test P=1.0000).결론: 6세 미만의 소아환자라 할지라도, 사지의 연부조직재건에 있어서, 적절한 적응증의 선택 및 세심한 수술을 시행한다면 재건미세수술은 기능적, 미용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치료방법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