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th rosiglitazone and oleate protect MCD-induced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한글]

필수지방산인 methionine과 choline이 결핍 된 사료 투여 시, 간에 특이적으로 지방이 축적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지방간을 유도 할 수 있다. 이에 in vivo 실험을 통하여 rosiglitazone과 oleate가 가지는 비알콜성 지방간 억제 효과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하였다. 8주령의 C57BL/6J마우스를 정상식이군, MCD-diet 대조군, MCD-diet와 rosiglitazone (20mg/kg, 처리군 R), MCD-diet와 oleate (0.5mg/g, 처리군 O)로 하여 4주간 사육 후 측정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AST, ALT 수치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처리군에서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처리군 R: 19.8% 및 처리군 O: 39.8%, 처리군 R: 29.1% 및 처리군 O: 32.1%). Oil red-O 염색 결과, 대조군과 비교하여 처리 군 O에서는 fat droplets이 거의 감소 하였으며, 처리군 R에서는 fat droplets area의 변화는 없으나 cell swelling은 관찰 되지 않았다. RT-PCR 결과, MCP1, TNF-α, MMP9 의 발현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처리군 R (by 35.2%, 38.5% 및 24.0%), 처리군 O (22.2%, 37.3% 및 24.2%) 모두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ACO의 발현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처리군 O에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처리군 R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Rosiglitazone은 지방 축적에서 대조군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지방 유래 염증반응은 현저하게 감소 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Oleate는 간에서 지방산 상화를 원활히 하였으며 pro-inflammatory cytokine 에 의한 간 독성을 억제하였다. 본 연구는 rosiglitazone과 oleate가 작용 기전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모두 비알콜성 지방간 억제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영문]Feeding mice a methionine choline deficient (MCD) diet leads to the development of steatohepatitis with fibrosis and serves as an animal model for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 Rosiglitazone, a class of insulin-sensitizing thiazolidinedione (TZD) drugs, has been widely used for treating hyperglycaemia and improving insulin resistance. Oleate, the major monounsaturated fatty acid of olive oil, has been known to show various anti-atherogenic, and to beneficial effects on liver antioxidant enzyme.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efficacy of rosiglitazone versus oleate against MCD diet-induced NAFLD mice model. Our results suggest that rosiglitazone and oleate play important roles in the prevention of NAFLD but via different mechanism. Oleate provid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both hepatic clearance of fatty acids and pro-inflammatory cytokine-mediated hepatocyte injury. Rosiglitazone did not influence fat accumulation but protected fat derived inflammatory response. These suggest that both rosiglitazone and oleate may be useful therapeutic agents for treatment of NAFLD in different asp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