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및 지하수수질 보전제도 분석과 관리개선방안

[한글]

우리나라는 현재 토양환경보전법 및 지하수법 근거에 의거 토양측정망 및 지하수수질 측정망을 각각 운영중에 있으며, 토양측정망은 현재 전국 토지용도별로 1,500지점에 대한 토양측정망과 2,000지점 이상에 대한 토양오염실태조사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고, 지하수수질 측정망은 현재 전국 오염우려지역 781지점 및 일반지역 1,240지점에 대해 실시중에 있다.환경부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측정망중 2005년 토양측정망 운영결과를 보면, 공장용지 및 대지(垈地)의 TPH(Total Petroleum Hydrocarbons)가 전·답 등의 농경지보다 높게 검출되고, 2005년 지하수수질 측정망 운영결과에서는 공단 및 도시지역 등에서 수질기준 초과지점이 많은 반면에 유원지·공원지역에서 이들 오염물질의 수질기준 초과지점이 한 군데도 없는 것은 측정망 운영결과가 토지용도상 조사지역 특성을 어느 정도 대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하지만, 토양측정망의 조사지점별로는 토지용도상 대지의 평균 TPH 오염도가 37.192㎎/㎏으로 공장용지 23.112㎎/㎏ 보다 높고, 검출지점수도 대지가 40지점, 공장용지가 29지점으로 대지에서 더 많으며, 창원공단에 대한 2006년 토양지하수환경조사 결과에 의하면 토양오염지점과 지하수오염지점은 대부분 상이하며, 전체 50여개 지하수 조사지점중 5지점만이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연계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고, 2005년 측정망 운영결과는 토양과 지하수수질 측정망의 조사지점 및 검출된 오염물질이 서로 상이하여 측정망 운영결과를 통하여 창원공단의 토양과 지하수오염의 연계성을 검토하기는 곤란하였다.따라서, 토양 및 지하수 오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토양 및 지하수수질 측정망의 운영체계를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상호 유기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토양 및 지하수수질 측정망 운영결과 오염 특성, 토양 및 지하수수질 오염 관련조사 자료, 국내외에 토양 및 지하수 오염 관리체계, 각종 연구보고서 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측정망 운영을 위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먼저, 토양측정망은 토지용도별로 장기적인 오염추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토지용도별로 검출된 오염물질이 토지용도의 토양오염을 대표하기에 부적절한 조사지점으로 대지(垈地)중 TPH가 검출된 관공서, 아파트단지내 등의 조사지점은 오염원인 규명후 순수한 대지로 측정망 지점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토지용도별로 오염영향과 연계성이 미흡한 오염물질의 검출 여부를 사후 관리를 통해 파악하여 적정한 대표성을 가진 지점으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토양측정망의 조사항목은 매년 1회씩 동일한 항목을 조사하고 있으나 일부 중금속(Cd, Hg, Cr+6)은 오염도가 크게 증가하거나 변화하지 않고 있으므로, 이들 중금속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지역에 따라 조사주기를 2년~3년에 1회로 축소하고, 외국과 같이 사용량이 많고 위해성이 있는 유기오염물질들을 추가{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Benzo(a)pyrene 등}하며, BTEX는 세분화하는 등 조사 항목 확대방안을 검토하여 지하수오염과 연계한 다양한 오염실태 및 추세를 파악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지하수수질 측정망 운영체계는 먼저, 개인 등이 설치한 지하수관정을 줄이고 운영기관에서 직접 설치하는 방향으로 연차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지하수수질 측정망을 선정시 기존에 수리지질 조사가 수행된 자료를 반영하여 조사대상지점을 추가하거나 부적절한 지점은 변경 선정할 필요가 있다.또한, 지하수수질 측정망으로 포함된 공단지역의 지하수관정은 공업용수라도 BTEX(4개 항목)를 조사항목에 추가할 필요가 있으며, 지하수에서 불검출되거나 또는 수질기준 초과지점이 거의 없는 중금속(Cd, Hg, Cr+6 등)은 조사지점에 따라 측정주기를 현행 반기 1회에서 년 1회로 축소하고 대신에 다양한 유류오염물질류(VOCs, MTBE 등)의 측정항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지하수수질 측정망 운영결과를 활용함에 있어, 수질기준 초과여부만이 아닌 새로운 오염물질이 검출되거나 오염도 변화가 큰 지점에 대해서도 오염원인 규명 등 사후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이와함께, 환경부에서 측정하고 있는 오염우려지역과 시·도에서 조사하는 일반지역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일반지역중 도시지역은 민방위 비상급수용 지하수 관정, 농림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은 학교급수용·간이상수도용 지하수관정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면적을 고려한 등거리 격자로 배분하여 지하수수질 측정망으로 선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이밖에 지하수수질 측정망에서 조사하는 전기전도도 측정치의 활용방안으로, 영농지역 등에서 전기전도도의 현장 측정치를 통한 질산성질소의 오염도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제안한다.토양 및 지하수측정망 등의 운영결과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상 에 나타내주는 토양지하수정보시스템(SGIS)의 측정망 조사지점별 오염도는 조사 항목 전체를 하나의 화면으로도 파악할 수 있도록 보완되어야 하며, 토양시료채취지점 등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하도록 위치정보를 보다 정밀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농림부의 농경지 토양오염도자료, 지하수법 제20조 규정에 의한 정기적인 수질검사결과, 지역별 지하수위분포도 등 수리지질조사 자료들도 SGIS에 추가함으로써 토양·지하수 오염의 원인 규명과 실태 파악 등이 보다 가능하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영문]

As the result of operating soil monitoring network in the 2005, TPH(Total Petroleum Hydrocarbones) appears to be higher in the factories and industrial sites than agricultural area. Also, groundwater quality network present that industrial and urban areas have many points which are over the standard. On the contrary, parks and recreational areas have no place over the standard, or exceed the standard only in nitrate.But in the aspect of land-use, average TPH of residential sites seems to be higher than that of the factories and industrial sites and have more detection-points. Soil monitoring network of the industrial sites is not connected with groundwater quality network in contamination-detection. So operation system of Soil monitoring and groundwater quality networks needs to be administered organically and efficiently. After operating Soil monitoring and groundwater quality networks, we have the following conclusion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monitoring networks.First, the points that pollutants detected in the land use are not relevant to represent soil contamination need to changed into points that have the representation. Average contamination level of some heavy metal such as Cd, Hg, Cr+6 decreased, or didn't increase or change greatly on the whole. It is needed that while you should reduce period of investigating these heavy metal, you should enlarge the range of investigation including VOCs, BTEX, PAHs and elevate the utilization level of SGIS(Soil Groundwater Imformation system) by adding data of other examination institute SGIS built in the examination point of monitoring networks.As for the groundwater quality network system, the number of groundwater wells that individuals installed should phase down, and groundwater quality network points should be selected reflecting the data of the investigation of hydrogeological.Also, you need to add BTEX to the investigation item of industrial groundwater wells included in the groundwater quality network. You need to reduce measure period from once in 6 months to once in a year for the heavy metal such as Cd, Hg, Cr+6 that is not detected or has no point over the standard for groundwater quality while enlarging measure items such a s VOCs, MTBE.You need to administrate the points in which new pollutants is detected or contamination range changes greatly though you consider now the result of groundwater quality network operation, whether to exceed the standards. You should database and build the data of regular water quality investigation performed by Groundwater law into the SGIS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In addition, I suggest that you should consider how to utilize EC(Electonical conductivity) which is investigated in the groundwater quality network in estimating the contamination level of nit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