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3 1717

Cited 0 times in

수간호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정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연-
dc.date.accessioned2015-11-21T06:25:19Z-
dc.date.available2015-11-21T06:25:19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2099-
dc.description병원행정학과/석사-
dc.description.abstract[한글] 이 연구는 수간호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정도를 파악하고, 역할 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대상자는 서울 및 인접지역에 소재하는 12개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수간호사 183명을 편의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수간호사역할 측정도구로는 행정관리자 역할 18문항, 임상간호사 역할 14문항, 교육자 및 연구자 역할 12문항, 지도자 역할 12문항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역할수행시의 장애요인에 관한 문항은 문헌고찰을 기초로, 수간호사에게 사전조사를 시행하여 연구자가 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4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0.0K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 검정, 분산분석, 교차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간호사의 역할인식 총합의 평균은 196.46점(224점 만점 기준)이며, 평균은 3.50점(4점 만점기준)으로 중간이상의 높은 인식정도를 보였다. 각 영역별 평균은 임상간호사 역할의 인식도가 3.57로 가장 높았으며, 지도자 역할(3.56), 행정관리자 역할(3.52), 교육자 및 연구자 역할(3.39) 순이었다. 2. 역할수행정도의 총합의 평균은 174.55점이며, 평균은 3.10점으로 중간이상의 수행정도를 보였다. 각 영역별 평균은 행정관리자 역할의 수행정도가 3.2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임상간호사 역할(3.15), 지도자 역할(3.10), 교육자 및 연구자 역할(2.90) 순이었다. 3. 수간호사역할 인식과 역할수행정도간의 상관관계를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한 결과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상관계수=0.50, P=0.00), 수간호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간의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18.033, P=0.000). 4. 수간호사역할 수행시의 장애요인은, 과중한 업무가 가장 많았으며(20.6%) 물적 인적자원의 부족(16.0%), 지식 및 경험부족(12.3%), 적절한 지지체계 부족(9.8%), 규칙 및 절차의 비효율성(9.2%) 등의 순이었다. 수간호사의 역할수행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 항목은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으로서 응답자의 45.9%가 선택하여 1순위였으며, 적성 및 능력과 전문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 및 이동, 인적 물적 자원의 적절한 지원의 순이었다. 5. 수간호사 역할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선형회귀분석의 결과, 임상간호사 역할에 대한 인식과 급여체계의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상간호사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역할수행정도는 증가하고, 호봉제보다는 연봉제의 경우 수행정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수간호사의 각 영역별 역할수행정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역할인식이었으며, 전반적인 수간호사의 역할수행에 있어 임상간호사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또 연봉제의 급여체계 적용 시 호봉제에 비해 역할수행정도가 높음이 밝혀졌다. 이는 전문직으로서, 임상간호사로서의 본연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전체 수간호사 역할수행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의미하며, 실제 업무수행의 성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 및 인정이 수행정도를 높이는 동기가 됨을 설명해준다. 반면 다양한 역할에 따른 업무의 과중함과 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이 역할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각 영역별 수간호사의 역할인식은 비교적 고르게 높았으므로 각 영역에 대해 균형적으로 역할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위의 지지요인과 장애요인을 고려한 방안을 마련하여 적용해야 할 것이다. [영문]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role cognition and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83 head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The device on role cognition and performance of head nurses has 56 questions in which 18 for the role as the administration manager, 14 for the role as clinical nurses, 12 for the role as educator and researcher, and 12 for the role as the leader.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from Apr., 2004 to may, 2004. The data were analysed by Chi-square,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Head nurse had a good cognition of their role with the average score of 3.50 in a 4-point scale. clinical nurse role show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leader, administration manager, and educator and researcher. 2) The average score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 was 3.10 in a 4-point scale, which was lower than that of role cognition(3.50). administration manager role showed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clinical nurse, leader, and educator and researcher. 3) Role cognition and role performance was mostly correlated with r=.50 (P=0.000), meaning those head nurse with high role cognition were likely to do better role performance. 4) In the barriers to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s, overwork showed the highest frequency followed by lack of material and human resources, lack of knowledge and experience. 5) According to the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on variables affecting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the role cognition as a clinical nurses and pay system-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수간호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정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dc.title.alternativeRole cognition of head nurses and factors affecting the role performance of head nurs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Soo Youn-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