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에서 IFN-r의 항바이러스 작용과 2'-5' oligoadenylate synthetase 활성도 변화

Effect of in vitro high temperature on antiviral function of interferon- r and 2'-5' oligoadenylate synthetase activity

[한글] 미생물 감염시 나타나는 체온상승은 생체내 세포들에서 생성된 내발열인자에 의해 유도 되는 현상이며 숙주의 방어기전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IFN-α의 항바이러 스작용이 고온(387-407)에서 증가되고 이것은α의 항바이러스작용 기전의 일부인 2'-5'ol igoadenylate(2-5A) system의 활성증가에 기인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IFN-γ 또한 항바이러스작용을 나타내며 면역반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Cytokine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사람 IFN-γ의 항바이러스작용 및 그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 로 vesiculo-stomatits virus(VBV)와 HEp-2세포를 이용하여 37℃ 및 39℃에서 플레이크 감소시험을 시행하고 2-5A system활성을 2-5A synthetase활성도로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37℃ 및 39℃에서 IFN-α 또는 IFN-γ로 HEp-2 세포를 처리하고 VSV를 감염시킨 경우 플레이크수는 IFN-α 및 IFN-γ 모두에서 농도에 비례하여 감소되었으며 그 억제효과는 3 9℃에서 더 높았다. 이에 반하여 HEp-2세포에 VSV를 감염시키고 IFN-α 및 IFN-γ로 처리 한 경우에는 플레이크수가 감소되지 않았으며 처리온도에 따른 차이를 관찰할 수 없었다. HEp-2세포에서 2-5A synthetase활성도 비교에서는 IFN-α 및IFN-γ로 처리한 경우에 모 두 증가되었으며 그 증가 효과는 37℃에 비해39℃에서 더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HEp-2세포에서 VSV에 대한 IFN-γ의 항바이러스작용이 고온에서 증가 되었으며 그 작용기전에 고온에서 IFN-γ처리에 따른 HEp-2세포의 2-5A synthetase 활성 도 증가가 관여하리라고 생각된다. 고온에서 IFN-α와 IFN-γ의 항바이러스작용 증가기전 이 유사한 결과를 보이나 IFN-α와 IFN-γ에 의한 2-5A system활성화 양상이 다르다고 보 고되고 있어 고온에서 IFN-γ에 의한 2-5A system활성화 증가기전에 대한 연구를 더 진행 하여야 할 것이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