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판협착증에서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이 우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utaneous mitral valvuloplasty on right heart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한글] 승모판협착증에서 치료 후의 심기능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개심술에 의한 승모판 대치술이나 승모관 교련절개술 후에 시행하였기 때문에 개심술시 동반될 수 있는 심근의 손상, 심실중격의 운동 이상과 심낭의 변화등으로 정확한 우심실 기능의 평가에 많은 문제점들이 내재되어 있었다. 그러나 심근이나 심낭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이 개발되어 일부 선택된 승모판협착증환자에서 승모판 대치술이나 승모판 교련절개술을 대치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으로 이용됨으로서, 승모판협착증 환자의 치료 전, 후의 혈역학적 평가와 심실기능의 연구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승모판착증 환자에서 폐동맥고혈압에 의한 우심실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상 대조군과 동성정맥이고 다른 판막질환이 없거나 경미한 승모판협착증군 간의 차이와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 전, 후의 우심실의 수축 및 늑장기능과 우심실 심근 수축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정상대조군 17예와 승모판협착증으로 경피적 풍선화장 승모판성형술을 성공적으로 시행 받은 20예에서 시술 전, 후에 이면성 및 간헐파 도플러 심초음파로 우심실의 수축 및 확장기능을 검사하고, 이중 14예에서는 3개월 추적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우심실 심근 수축 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상대조군 10예와 승모판협착증 환자 15예에서 시술 전, 후에 혈역학적으로 등용적기 지표를 측정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승모판협착증군에서는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삼첨판윤의 직경, 우심방 및 우심실 면적이 확장되어 있었다. 승모판협착증군에서 우심실 수축기능을 나타내는 emptying fraction은 정상 대조군에 비해 의의 있게 감소되어 있었으나, 경삼첨판 E/A비와 E파의 deceleration time으로 평가한 우심실확장기능은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의의 있게 감소되어 있었다. 우심근의 수축력은 양군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2. 승모판협착증 환자에서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 후, 시술 전에 비하여 시술 후 승모판구면적이 의의 있게 증가되었으며, 폐동맥압의 현저한 감소를 관찰할 수 있었다. 3. 승모판협착증 환자에서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 전에 비하여, 시술 후에 우심방 및 우심실 면적이 의의 있게 감소하였다. 승모판협착증 환자에서 우심실 emptying fraction은 경피적 풍선확장 승모판성형술 전에 비하여 시술 직후에는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 3개월 후 추적관찰시에는 의의 있는 증가를 보였으며, 우심실 늑장기능은 시술 전에 비하셔 시술 직후 및 3개월 후에 의의 있는 호전을 보였다. 우심근의 수축력은 시술 전, 후에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4. 승모판협착증에서 우심실의 emptying fraction은 평균 폐동맥압과 우심실 늑장기말 면적과 약한 역 상관관계가 있었다. 우심실 이완이상이 있는 군은 없는 군에 비하여 폐혈관저항이 높았고, 심박출계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으며, 판별분석 결과 폐혈관저항이 양군의 판별인자로 선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동성정맥이고 중등도의 폐동맥고혈압이 있는 승모판협착증 군에서 정상 대조군에 비해 폐동맥고혈압에 의한 우심실 수축 및 늑장기능 부전이 있으며 경피직 풍선늑장 승모판성형술 후 우심실 수축 및 화장기능이 호전됨을 관찰하여 가역적인 현상임을 규명 할 수 있었으며, 정상대조군및 승모판협착증군에서 시술 전 그리고 시술 후에 측정한 우심근의 수축력에는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영문] Mitral stenosis is characterized by chronic pulmonary arterial hypertension. Although it is well recognized that right ventricle can be affected by pressure-overload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studying the effects on the right ventricular function of relieving the pressure-overload has been difficult due to paradoxical septal motion and scarring change of pericardium after open heart surgery. Recently, percutaneous mitral valvuloplasty (PMV), which obviates the open heart surgery, has been used in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as an alternative to surgical mitral commissurotomy.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assess the right ventricular function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moderate pulmonary hypertension and normal sinus rhythm, and to investigate the changes in the right ventricular function after PMV with Doppler-echocardiography and isovolumic indices.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Right ventricular emptying fraction which was assumed to be proportional to the righ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was depressed significantly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than in the nounal subjects.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Vpm between the two groups. 2. Right atrial and ventricular areas of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were enlarged significantly than thos of normal subjects. Right ventricular diastolic function measured by trans-tricuspid pulsed Doppler showed relaxation abnormality pattern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3. Enlarged right atrial and ventricular areas were decreased significantly after PMV. Depressed right ventricular systolic and diastolic function were recovered after relief of pressure-overload by PMV.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Vpm after PMV. 4. Right ventricular emptying fraction was inversely correlated with the mean pulmonary artery pressure and right ventricular end-diastolic area. Discriminant factor between group with right ventricular diastolic dysfunction and group without diastolic dysfunction was pulmonary vascular resistance. In conclusion, there were right ventricular systolic and diastolic dysfunctions without abnormal right ventricular contractility in patients with mitral stenosis, moderate pulmonary hypertension and normal sinus rhythm, and these functional abnormalities were largely reversible after relief of the pressure-overload on the right ventricle by PM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