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학생 잇솔질교육의 단기적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ort term effects of tooth brushing education on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한글] 구강보건교육은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의 단순한 주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구강보 건에 관한 태도 및 행동까지 변화시켜 구강건강수준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궁극적인 목적을 갖는다. 특히, 잇솔질은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을 예방하는 기본적인 방법이기 때문 에, 잇솔질교육이 전체 구강보건교육 중에서도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잇솔질은 가정에서 행하여지므로 부모가 잇솔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갖고 있다면, 보다 효율적이며 구체 적으로 어린이의 잇솔질이 지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부모에게 잇솔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어린이에게 잇 솔질교육을 실시하여 잇솔질에 관한 지식, 태도 및 행동을 교육전후로 비교 검토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국민학교 5학년 학생 80명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잇솔질교육시 설정한 교육목표달성 여부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작성, 구조 화된 자기기입식조사표를 이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91년 4월8일부터 4월 22일까지였 으며, 자료분석방법은 백분율, 평균치 t-검정, X**2-검정 등의 통계방법등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반적으로 연구대상학생들의 잇솔질에 관한 지식은 교육전보다 교육후 향상되었다. 2. 1일1인 총잇솔질회수는 교육전이 1.9회, 교육후가 2.4회로 증가하였다. 잇솔질교육 의 효과는 지식, 태도, 행동 모두에서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설계상 교육의 단기적인 효과만을 보았다. 따라서 구강보건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구강건강수준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후 예측되는 회귀현상을 막 기 위해 반복교육을 하는 등 이에 대처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영문]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corroborate improving effects of toothbrushing education on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Eighty elementary school pupils in S city were requested to fill up self-administration questionnaires and then mere given oral health education. The same questionnaire as the former one and an observation survey mere carried out when tie weeks have passed since the education started. Some educational Pamphlets Parents to support the educational effec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Oral health knowledge indices shor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s. 2. Average numbers of toothbrushing per day have increased from 1.9 times to 2.4 times after the education. 3. nearly all the indices shored that toothbrushing education has improved the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at least during the first two leeks after the education. However, continuing research efforts to maintain the favourable effects of the education and to develop new methods tn enhance the educational effects itself should be launc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