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과립각막이상증 이형접합자에서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 후의 시기능 고찰 1예

Keywords

Contrast sensitivity ; Corneal wavefront aberration ; Granular corneal dystrophy ; Multifocal intraocular lens

Abstract

목적 :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한 제2형 과립각막이상증(granular corneal dystrophy type 2, GCD2) 환자가 백내장수술 후 심한 불편감을 호소하여, 그 원인을 시기능적인 면에서 조사하였다.

증례요약 : GCD2 각막혼탁을 지닌 59세 여자 환자로 5년 전 세극등현미경으로 각막을 촬영하고, 3년 전 양안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 백내장수술(AT Lisa tri toric 839MP®, Carl Zeiss Meditec AG, Inc., Jena, Germany)을 시행받았으나, 수술 후 시력저하를 호소하며 본원에 내원하였다. 세극등 사진 비교 시 5년 전에 비하여 각막혼탁의 정도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백내장수술 직전 교정시력(우안 0.5, 좌안 0.6)에 비해 수술 후 교정시력(우안 0.3, 좌안 0.4)이 저하되었으며, 대비감도가 저하되었고 총 고위수차는 증가(우안 1.590 μm, 좌안 1.194 μm)되어 있었다.

결론 : 각막혼탁이 심한 GCD2 환자에서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한 후, 대비감도의 저하와 시력 감소, 고위수차의 증가가 관찰되었다. 각막혼탁이 심한 GCD2에서 다초점인공수정체 사용은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