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논문 작성 시 발생하는 흔한 통계적 오류

Keywords

Statistical Mistake ; Study Design ; Statistical Analysis ; Result Interpretation

Abstract

의학 논문을 작성할 때 통계학은 필수적인 요소로 알려져 있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많은 논문에서 통계적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의학 논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통계적 오류는 설계 단계에서의 오류, 분석 단계에서의 오류, 작성과 해석 단계에서의 오류로 분류할 수 있다. 설계 단계에서는 연구의 가설이나 자료의 수집 및 분석 계획이 명확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자료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올바른 분석 방법을 적용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분석을 수행한 후에는 결과를 해석하여 논문을 작성하게 되고, 이 단계에서 분석 방법을 잘못 작성하거나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의학 논문에서 흔히 발생하는 통계적 오류에 대해 고찰하고오류를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