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T3-ITD 검사의 국내 현황 조사(2021)

Keywords

FLT3 ; Internal tandem duplication ; Fragment analysis ; Surveys and Questionnaires

Abstract

배경: FLT3-internal tandem duplication (ITD)는 급성골수백혈병에서 중요한 예후 인자이며 FLT3 억제제의 표적 돌연변이로, 치료 후 미세잔존질환 모니터링에 이용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FLT3-ITD 검사의 실태조사를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방법: 대학병원 및 3차 의료기관 검사실 책임자에게 전자 메일을 통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FLT3-ITD 검사에 대한 기관별 검사 이용 및 수행 현황, 검출한계 및 정량한계 검증, 내·외부 정도관리 시행 여부, 결과보고 및 FLT3-ITD 정량 검사에 대한 의견을 포함하였다.

결과: 24개 기관의 회신을 받았다.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기관에서 FLT3-ITD 확인 및 대립유전자 비율 확인을 위하여 절편분석법을 이용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기관에서 진단 및 경과 관찰 시 FLT3-ITD 대립유전자 비율을 보고하고 있었다. FLT3-ITD 검사에 대한 검사실 자체 검출한계 검증 및 내부정도관리를 시행하고 있었으며 국내외 외부정도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다.

결론: 설문 참여 기관들은 FLT3-ITD 대립유전자 비율의 정확성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검사 수행능 검증 및 외부정도관리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본 설문조사 결과가 향후 FLT3-ITD 검사의 표준안 설정에 바탕이 되어 궁극적으로 환자 진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