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유도 재생술을 위한 다공성 티타늄-은 합금 메쉬의 골 형성

Bone formation of the porous layer formed of Ti-Ag mesh for GBR membrane applications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이크로 표면 위에 나노 단위의 다공성 구조를 갖는 티타늄-은 메쉬를 제작하고 메쉬의 골 형성능을 평가하는데 있다. 우선 시편 제작을 위해 cp-Ti에 비해 부식저항성이 뛰어난 티타늄-은 합금을 은 2.0 at%을 첨가시켜 제작하였다. 그리고 표면에 다공성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알루미나 입자를 사용하여 시편을 블라스팅 처리한 뒤 0.5% 불산 전해액에서 60분 동안 20 V 전압을 가하여 양극산화 처리하였다. 시편의 표면 형태는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관찰하였다. 골 형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토끼의 두개골을 천공한 뒤 파절편을 제거하고 그 위에 시편을 식립하였다. 각각 2주와 4주 뒤 메쉬 주위의 골 조직 형태를 3D 스캔 이미지로 관찰하였고 생성된 골의 부피를 측정하였다. 시편 표면 형상 관찰 결과 마이크로 단위의 반구 형태 구조 위에 나노 단위의 다공성 구조를 관찰할 수 있었고, 골 형성능 결과에서는 대조군으로 메쉬를 식립하지 않은 경우에서 보다 티타늄-은 합금 메쉬를 식립한 경우에서 2주와 4주 모두 유의하게 더 많은 골 형성량을 보였다(p<0.05). 따라서 이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아 티타늄-은 합금에 마이크로 표면 위에 나노 다공성 구조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골 형성능 역시 우수하여 골유도 재생술을 위한 메쉬로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GBR (Guided Bone Regeneration) membrane; Micro surface-nano porous layer; Osseointegration; Ti–Ag all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