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high-frequency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on spontaneously hypertensive rats, an animal model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동물 모델인 자연발생 고혈압 쥐에 대한 고주파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의 효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현재의 치료법은 약물 요법이다. 그러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환자의 일반적인 대상군에 대한 약물 사용은 부작용 및 각 환자의 약물에 대한 약동학적 차이로 인해 제한되기 때문에,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동물 모델인 자연발생 고혈압쥐에게 기타 다른 정신 질환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침습적 치료법인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을 적용하여,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뇌-유래 신경영양 인자에서의 농도 및 행동 증상에서도 변화 유무를 통해 치료 효과를 평가하려 한다. 총 15회의 고주파 경두개자기자극술 치료가 시행되었다. 오픈 필드, Y- 미로 및 상승된 십자형-미로 검사를 사용하여 행동 증상을 관찰 하였다. 실험이 완료되면 쥐를 희생시키고, 뇌 조직에서의 신경 화학적 변화를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및 웨스턴 블롯팅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로 치료한 자연발생 고혈압쥐는 치료 기간 동안 오픈 필드 검사에서 운동 활동성이 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으나, Y- 미로 검사에서는 부주의성에서의 호전은 없었다. 또한,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로 치료한 자연발생 고혈압쥐의 전두엽 피질에서 뇌-유래 신경영양 인자의 농도가 증가하였으며, 노르아드레날린의 농도는 감소하였다. 본 임상 전 연구의 결과는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과 사람에게 있어 안전성 및 효과뿐 만 아니라 특정한 치료 매개 요인에 대한 심화된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