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373

Cited 0 times in

서울시 대기오염과 천식증상 비교 연구 : 2012 -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Authors
 이상규 
Issue Date
2015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서울시는 인구밀집도가 매우 높으며, 이에 따른 교통밀집도도 높아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매년 높은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교통량과 대기질, 그리고 거주자의 호흡기건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단기간, 국소적인 지역을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어, 서울시 전체의 포괄적인 연구자료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대기측정망자료(2012-2013년)를 통하여 행정구역별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이산화황의 대기오염농도를 시간별 자료로 구축하였으며, 교통정책의 효과를 계량 및 평가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구축하는 기종점 도로교통량 자료(2012-2013년)를 통하여 서울시 행정구역을 교통량 고노출지역과 저노출지역을 구분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의 지역사회건강조사(2012- 2013년) 원시자료를 통하여 고노출지역과 저노출지역에 따른 천식증상의 관계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량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농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교통 환경·요인이 거주자의 천식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저노출지역에 비해 고노출지역은 계절별, 시간별로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황(SO2) 농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정구역별 도로교통량과 대기오염물질 농도의 상관관계를 관찰한 결과, 출근 시간인 오전첨두시간(07:00-09:00)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관찰 할 수 없었으며, 퇴근 시간인 오후첨두시간(18:00-20:00)에는 이산화질소의 경우 승용차 교통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한(p<0.05) 양의 상관관계를 관찰 할 수 있었다. 또한, 일평균 대기측정망 환경농도와 일평균 도로교통량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이산화질소는 승용차 교통량과 총 교통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한(P<0.01) 양의 상관관계를 관찰 할 수 있었으며, 화물차 교통량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p<0.05)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산화황은 화물차 교통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한(p<0.01)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고노출지역과 저노출지역의 운동성 천식 진단에 대한 보정교차비를 분석한 결과, 보정 전 로지스틱 모형과, 성별과 연령을 보정한 모형(Model 1)과, 성별과 연령과 건강행태 특성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보정한 모형(Model 2)에서 모두 보정교차비가 1을 초과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최근 1년 중 천식 증상에 대한 보정교차비를 분석한 결과, 저노출지역에 비해 고노출지역에서 최근 1년 중 천식 증상의 보정교차비가 1.316(95% CI: 1.042 - 1.662)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의사천식진단의 경우, 저노출지역에 비해 고노출지역에서 의사 천식 진단의 보정교차비(Model 2)가 1.624 (95% CI: 1.269 - 2.077)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1). 또한 총 도로교통량의 경우 일평균 10,000대가 증가할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의사 천식 진단의 보정교차비가 3.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산화질소가 1ppb 증가할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의사 천식 진단의 보정교차비가 3.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교통량 저노출지역에 비해 고노출지역은 해당지역 거주자의 최근 1년간 천식증상과 의사 천식 진단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관련 대기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 농도의 증가는 의사 천식 진단율을 증가 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통관련 대기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의 일평균 농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총 교통량 역시 의사 천식 진단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보완하여 통계적으로 검정력 있는 자료를 구축한다면, 서울시의 교통·환경정책을 수립하는 객관성 있는 근거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Files in This Item:
T013671.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8715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