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two types of endodontic sealers in dentin penetration and retrievability

I. 목적

근관치료에서 sealer는 근단공에서의 완전한 밀폐를 얻기 위해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근래에 calcium silicate 계열의 sealer가 치의학계에 소개되었다. 이러한 제품들은 더 나은 생체친화성과 물리적 성질을 자랑하며, 다양한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재료의 재치료 용이성 및 상아질 침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며 소수의 연구만이 이에 대해 이루어졌다. 따라서 이번 연구의 목적은 calcium silicate sealer의 일종인 Endosequence BC sealer (Brasseler, Savannah, USA)의 상아질 내 침투와 재치료 용이성을 현재 이용되고 있는 epoxy resin 계열 sealer인 AH plus (Dentsply DeTrey, Konstanz, Germany)와 비교하는 것이다.

II. 실험 방법 및 재료

28개의 발치된 사람의 단근치를 수집한 후 이를 무작위로 배정하여 근관 충전 단계에서 사용한 sealer의 종류를 기준으로 두 가지 군으로 분류하였다. 1군(n=13)에서는 AH plus sealer를 이용하였고 2군(n=15)에서는 Endosequence BC sealer를 사용하였다. 치관을 제거하여 13mm로 치아뿌리 길이를 맞추었으며, ProFile? system (Dentsply Maillefer, Ballaigues, Switzerland) 을 이용하여 crown-down technique으로 근관 형성을 하였으며 최종 치근단 크기는 0.06 taper로 #35로 하였다. 이후 치근을 각 sealer를 도포한 gutta percha cone (Diadent, Seoul, Korea) 을 이용하여 충전하였다. 3일 후에 충전재를 Gates Glidden drills (Dentsply, York, USA) 와 ProFile system을 이용하여 제거하였다. 충전하지 않은 치아와 충전 후 재치료하지 않은 치아는 대조군으로 이용하였다.

근관 내 청결도를 SEM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재치료한 치아를 수직면으로 절단하였으며, 모든 시편은 ion sputter (IB-3, Eiko, Japan) 를 이용하여 금으로 코팅한 후에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FE SEM S-800, Hitachi, Tokyo, Japan) 을 이용하여 20kV 전압으로 촬영하였다.

이후에 치아를 투명한 레진에 매몰하여 근단공으로부터 3mm, 6mm에서 횡단면으로 절단하였다. 모든 시편은 confocal microscope (LSM 780, Zeiss, Jena, Germany) 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Sealer 침투의 길이가 가장 긴 부위(lp)를 측정한 후에 치근 횡단면의 반지름 (rr) 으로 나누어 비율을 백분율로 기록하였다 (%, lp/rr). Sealer가 침투된 총 면적 (aP)을 계산하고 이를 치근 횡단면 전체 면적 (aR) 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기록하였다 (%, aP/aR).

재치료에 소요된 시간을 Student t-test (P<0.05) 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AH plus 군과 BC sealer 군에서의 Sealer 침투와 잔존 찌꺼기의 One-Way ANOVA로 비교하였다.

III. 결과

두 그룹 모두에서 상아질 내부로의 sealer 침투 면적의 비율과 재치료 시간에서는 차이가 유의차 있게 나타나지 않았다. 침투 깊이에 있어서는 AH plus sealer 군에서 BC sealer 군에 비해 좀 더 높은 값을 나타냈으며 근단공에서 6mm에서는 유의차 있게 더 높은 값을 보였다. SEM image에서는 근관 내 청결도에 있어서 두 군 모두에서 유의할 만한 근관 벽의 잔사를 관찰할 수 있었다. 재치료 시에 모든 시편에서 뿌리 끝까지 기구가 도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IV. 결론

본 연구에서는 AH plus sealer 군과 BC sealer 군 모두에서 재치료 용이성과 상아질내 침투에 있어서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AH plus sealer 군에서 근단공으로부터 6mm에서의 sealer 침투 깊이에 있어서 유의차 있게 높은 값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Endosequence BC sealer를 AH plus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정도의 재치료 가능성을 보이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